공영방송 광주MBC 프리랜서 노동자들 고용보장 없는 일방적인 개편으로 해고 통보 받아
방송사의 관례라는 이름으로 프리랜서 편법 고용, 자의적인 해고 관행 심각
최근 노동위원회를 통해 프리랜서 노동자의 근로자지위 판결 이어지고 있지만 광주MBC는 이에 역행

‘광주MBC 프리랜서 노동자 해고 대응을 위한 시민사회모임(준)’(이하 시민사회모임)이 28일 광주MBC 프로그램 개편으로 인해 발생한 프리랜서 노동자 해고에 대해 고용보장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시민사회모임 제공
‘광주MBC 프리랜서 노동자 해고 대응을 위한 시민사회모임(준)’(이하 시민사회모임)이 28일 광주MBC 프로그램 개편으로 인해 발생한 프리랜서 노동자 해고에 대해 고용보장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시민사회모임 제공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광주MBC 프리랜서 노동자 해고 대응을 위한 시민사회모임(준)’(이하 시민사회모임)이 28일 광주MBC 프로그램 개편으로 인해 발생한 프리랜서 노동자 해고에 대해 고용보장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날 광주MBC의 고용대책 없는 프리랜서 해고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광주청년유니온, 광주시민단체협의회, 방송작가유니온 등 지역의 시민사회단체, 노동조합, 정당 등 28곳이 모여 구성한 시민사회모임은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MBC의 고용보장 없는 일방적인 개편을 규탄하며 프리랜서 노동자 해고 철회와 고용보장을 촉구했다.

이들은 “광주MBC의 개편 과정에 MBC에서 일하던 아나운서, 리포터, 작가 등 프리랜서 노동자들이 해고위기에 놓여져 있다”며 “이들은 사실상 명확한 업무지시를 받고 상시 출퇴근을 하며, 고용된 정규직 노동자와 같이 일했음에도 고용형태가 프리랜서 계약으로 노동법상의 권리 및 지위를 보장 받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또한 “프로그램이 개편될 때 마다 많은 프리랜서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잃는 게 관행처럼 여겨지고 있다. 이제 이러한 편법 고용은 근절해야할 때”라며 “최근 방송사들이 프리랜서 노동자들을 근로기준법의 노동자와 똑같이 일을 시키면서도 ‘프리랜서 계약’을 맺는 고용관행에 책임을 묻는 판결이 전국적으로 늘어나고 있음에도 왜 광주MBC는 이에 역행하는가”라고 분노했다.

이들은 광주MBC의 이번 개편과 관련해서도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위와 같은 이유에 있어 가장 큰 책임을 져야할 사람은 경영 일선에 있는 주요 간부들이지 프리랜서 노동자가 아니다”며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오히려 제작 여건을 개선하고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는 노동자들의 노동환경을 개선하여 좋은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프리랜서 노동자들은 기계가 아니다”며 “매년 개편 철마다 버젓이 이루어지는 프리랜서 노동자들의 해고 관행을 이제는 멈추고 고용안정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고당사자인 황동현의 시선집중 작가는 “<황동현의 시선집중> 스텝들은 최소 4년에서 10년이 넘는 시간동안 일했지만 고용보장의 대책 없이 해고 통보를 받았고 프로그램이 폐지되는 정당한 절차가 없었고 명확한 이유에 대해서도 들을 수 없었다”며 “광주MBC는 SNS와 보도자료를 통해 이러한 일들이 알려지자 고용대책을 마련해보겠다는 답을 들었고 콘텐츠본부장과 두 번이나 고용대책에 대해 논의했지만, 제대로 된 대책에 대한 고민이 부재한 상태”이라고 분노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 김현 사무국장은 “저널리즘이 지켜야 할 중요한 원칙은 소외된 약자의 현실을 제대로 전달하는 것”이라며 “지역의 대표적인 공영 언론사인 광주MBC는 프리랜서 노동자에 대한 해고를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광주MBC를 포함한 많은 방송국들이 관행처럼 프리랜서,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편법고용 후 쉽게 해고하는 것은 사회 모순을 줄여가는 방송국의 역할에 부합하지 않다”며 “지역방송의 본연 역할을 제대로 이행하는지 감시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방송작가유니온 김한별 지부장은 “최소 4년에서 10년 넘게 광주 MBC의 정규직 직원의 상시 업무지시를 받아온 해고당사자들은 명백한 근로자”이라며 “방송사의 방만한 경영으로 악화된 재정책임을 프리랜서의 해고와 임금삭감으로 막아야 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또한 “광주MBC를 비롯하여 전국의 방송사에서는 프리랜서라는 허울과 제작비 삭감이라는 이유로 스태프들을 입맛대로 해고해 왔다”면서 “이번 광주MBC의 프로그램 폐지 통보는 명백한 부당해고라는 것을 인지하고 상식적인 판단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호소했다.

한빛미디어노동인권센터 이용관 이사장은 “광주MBC의 시대착오적이고 일방적인 프로그램 폐지와 그에 따른 스태프들의 부당해고를 즉각 중지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며 “공영방송이 상업주의 방송을 좇아 시청률이 낮다는 핑계로 프로그램을 일방적으로 폐지하고 스태프를 대량 해고하겠다는 발상 자체가 어떻게 가능한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이어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지역공동체와 민주적이고 정의로운 세상 만들기를 선도하는 공영방송인 광주MBC가 방송국 내 가장 취약한 비정규직, 프리랜서의 생존권을 위협하면서 어떻게 경영정상화를 이룰 것인가”라며 광주MBC를 규탄했다.

끝으로 시민모임은 항의서한과 면담요청서를 광주MBC측에 전달했다. 이들은 항의서한을 전달하며 “광주MBC 김낙곤 사장이 책임있게 나서 문제를 해결하라”며 “오늘 기자회견을 통해 밝힌 문제의식과 요구에 대해 답변을 듣기 위한 면담을 이번 주 금요일에 개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