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코로나19 민관공동대책위원회 회의 개최
요양병원·시설 등 감염취약시설 종사자 진단검사···주3회로 확대 시행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10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온라인 브리핑을 갖고 코로나19 민관공동대책위원회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10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온라인 브리핑을 갖고 코로나19 민관공동대책위원회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장휘국 광주광역시교육감이 10일 오미크론 변이 감염 확산 차단을 위한 특별방역대책으로 “요양병원·시설 등 감염취약시설 종사자 진단검사를 주3회로 확대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광주시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진자가 2년만에 연일 최대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9일 확진자 133명이 발생한 데 이어 10일 16시 현재 156명의 새로운 확진자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특히 요양병원과 의료기관, 복지시설 등 감염취약계층이 머물고 있는 고위험시설의 집단감염이 잇따르고 있다. 역학조사 결과 시설 종사자들이 사우나 등 다중이용시설 방문 중 기확진자와 접촉해 감염된 후 시설 내 환자와 종사자에게로 바이러스가 옮겨지면서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있는 양상이며, 또 어린이집과 유치원, 초등학교에서 12세 미만 백신 미접종 아이들 중심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계속 확산되고 있다.

광주시는 이날 오후에 열린 코로나19 민관공동대책위원회 회의에서 고위험시설 및 감염취약계층에 대한 감염 확산 차단을 위해 11일부터 24일까지 2주간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하기로 했다.

광주시는 오미크론 변이 감염 확산 차단을 위한 특별방역대책으로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정신의료기관과 정신요양·재활시설 종사자들은 PCR 진단검사를 현재 주2회에서 내일부터 주3회로 확대해 시행하며, 양로시설, 장애인거주시설, 노숙인시설, 한방병원, 재활병원은 PCR 진단검사를 기존 주1회에서 주2회로 확대해 시행하기로 했다.

요양병원 및 시설, 정신의료기관 등에 대해서는 현재처럼 외부 면회를 전면 금지하며, 시설 종사자들은 출·퇴근 외에 다중이용시설 방문 금지 행정명령을 내리며, 사적모임도 자제해 주실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

▲어린이집·유치원·지역아동센터·다함께돌봄센터의 종사자, 그리고 방학 중 돌봄·방과후수업을 운영하는 학교의 종사자들은 PCR 진단검사를 주1회 의무적으로 시행해 주고,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시설마다 무료제공한 자가진단키트를 적극 활용을 요청했다.

이 시장은 “12세 미만의 아이들은 백신접종 대상이 아니고, 스스로 자신을 보호할 능력도 없기 때문에 어른들이 적극 나서서 우리 아이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켜주어야 한다”며 “학원과 독서실, 스터디카페 등 10대 청소년들이 주로 이용하는 다중이용시설 종사자 중 백신 미접종자들은 주1회 PCR 진단검사를 의무적으로 받아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광주시는 광주시교육청 등 관계기관과 함께 감염 취약시설 전반에 대해 방역점검을 한층 강화하고, 방역수칙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감염병 관련 법률에 따라 엄격히 책임을 묻고 조치할 것”이라며 “오미크론 변이는 전파력이 매우 강하고 잠복기가 평균 3일 정도로 매우 짧기 때문에 기 확진자와의 접촉 후 검사를 실시하고 결과가 나오기 전에 이미 바이러스가 확산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방역조치의 신속성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처럼 PCR진단검사 회수를 늘릴 수 밖에 없는 점을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