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훈 의원 “지역 특정 정치인 추천에 의한 인사” 지적
시민·문화단체 “누가 적임자로 추천했는지 해명해야” 반발
광주시 “문체부, 일체 협의 없이 일방적 진행 유감” 표명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전경/ACC 제공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전경/ACC 제공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하 ACC)과 아시아문화원이 통합되면서 출범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재단의 초대 이사장과 초대 대표이사 임명을 둘러싸고 인사문제와 자질논란 등이 일면서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문화체육관광부가 임명한 이번 인사를 놓고 광주지역 "586 정치인이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후폭풍이 거세질 전망이다.

이병훈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광주 동남을)은 지난 26일 민주당 광주시당 대회의실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문체부의 ACC재단 이사장과 대표이사 임명에 대해 강력하게 문제를 제기했다.

이 의원은 “광주에서 민심을 이반시키고 여론을 악화시키는 악재가 또 발생했다”며 “문체부에서 재단 이사장과 대표이사를 발표하면서 광주 문화예술단체와 시민사회가 일제히 문제를 삼고 인사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재단 이사장과 대표이사는 전혀 문화와 관련없는, 문화 전문가가 아닌 사람들을 뽑았다”며 “시민들은 지역 정치인의 추천에 의해 이렇게 인사가 돼 버렸다고 한다. 재단 이사회조차 열지 않고 장관이 발표하면서 임명 절차상 문제도 있다”고 지적했다.

또 “당 차원에서 문체부에 강력히 촉구를 해줄 필요가 있다”며 “결자해지의 정신으로 이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문체부는 최근 ACC재단 초대 이사장에 최영준 전 광주문화방송 사장을, 초대 사장에는 광주시의원 출신인 김선옥 (사)문화예술협회 이사장을 임명했다.

최 이사장은 1984년 광주 MBC PD를 시작으로 2017년까지 기자와 사장 등 역임한 33년의 언론인 경력이 있다.

김 사장은 광주 서구의원·시의원 출신으로 광주 서구청장 후보로 출마했던 정치인이다.

특히 김 사장은 이번 인사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광주지역 ‘586그룹 정치인’의 조직내에서 조직총괄을 맡고 있는 A모씨 부인으로 알려져 특정인 개입설이 지역 정치권에서 공공연하게 나돌아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때문에 시민·문화단체와 지역 정치권에선 특정인의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의 눈초리로 보고 있다.

이에 광주지역 시민·문화단체와 광주시 등은 문체부가 임명한 최 이시장과 김 사장에 대한 전문성 부족 등을 제기하며 소통 없이 일방적인 인사에 대해 “누군가는 반드시 책임을 져야한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이와 관련,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사업정상화시민연대와 광주시민단체협의회 등 지역 12개 문화단체는 지난 24일 옛 전남도청 앞 5·18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 이사장과 김 사장의 임명을 반대했다.

이들 단체는 “이번 문체부의 인사는 ACC재단 설립 취지와 목적에도 부합하지 않으며, 임명 과정에서 정관에 명시된 기본적인 절차도 무시했다”면서 “지역과 소통 부재 등 ACC 운영 정상화를 바라는 지역사회의 염원을 무시하는 행태”라고 임명 철회를 요구했다.

또한 “문체부는 광주의 문화예술단체와 광주시 누구와 협의를 했는지, 지역의 누가 이번에 임명된 분들을 문화, 경영·행정 경험을 두루 갖추고 지역 현안에도 정통해 새롭게 출발하는 ACC재단을 이끄는 적임자로 추천했는지 반드시 해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주시도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통해 “시민의 지대한 관심을 받는 임명을 문체부가 시와 일체의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한 것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이같이 논란이 일자 ACC재단은 참고자료를 통해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에 의거 법령상 절차를 준수해 추진했다”고 밝혔다.

한편, ACC재단은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단체로 아시아문화 콘텐츠를 진흥·보급하고 국민의 문화 향유를 증진하고자 설립됐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