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보조금 신청·집행 등 보조사업 전반 업무 지침서’ 보급

광주광역시교육청 전경(사진=현장뉴스DB)
광주광역시교육청 전경(사진=현장뉴스DB)

[현장뉴스=조인호 기자] 광주광역시교육청이 지방보조금 사업담당자들의 업무능력 향상 및 행정 편의 제공을 위해 ‘지방보조금 예산편성 원칙 및 집행 기준 매뉴얼’을 제작해 배포한다.

1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보조사업자용 지방보조금 매뉴얼은 사업을 총괄하는 행정예산과에서 제도개선 차원으로 사업자들이 어려워하는 사례를 중심으로 기획·제작했다.

이번 매뉴얼의 주요 내용은 지방보조금의 개요·신청교부 및 정산 회계 관리 등 실제 업무처리 프로세스와 법령 위반 등의 제재 사항 등으로 구성됐다. 또, 실무중심 각종 서식도 수록해 보조사업자들이 쉽게 업무를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시교육청은 지방보조금 업무를 담당하는 사업자들은 물론 담당 공무원들도 교육 시 보조 자료로 유용하게 활용할 방침이다.

박준수 시교육청 행정예산과장은 “보조사업자들이 보조금을 신청하거나 관련 예산편성 및 집행할 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제작했다”며 “이번 매뉴얼은 보조사업 전반에 걸친 업무 지침서로서 담당 공무원들과 보조사업자들에 대한 업무 부담을 덜어 주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광주시교육청은 2022년 지방보조금 보조사업자용 집행 기준을 각 기관에 배부하고 오는 2월 7일 각 부서 사업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전달교육도 실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