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나주·목포·광주 유세···DJ 기리고 尹 ‘정치보복’ 맹공
이낙연과 동행···새 거리두기엔 “말도 안 돼” 文정부와 차별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8일 오후 광주 5·18민주광장 유세장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사진=채수철 제공)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8일 오후 광주 5·18민주광장 유세장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사진=채수철 제공)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공식 선거운동 나흘째인 18일 ‘텃밭’ 호남 유세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의 정신을 기리면서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적폐 수사’ 발언을 ‘정치보복’으로 규정하고 맹공에 나섰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순천을 시작으로 오후에 목포와 나주, 광주 5·18 민주광장을 잇달아 찾으면서 호남 민심을 공략했다.

이 후보는 마지막으로 진행한 광주 유세에서 “상대방 후보를 모함하고 국민을 바보로 알고, 가짜 수치로 조작하고 이래도 다 용서가 될 줄 안다”면서 “통합해야 할 권력으로 정치 보복하겠다는 것은 결코 용서할 수 없는 범죄”라고 윤석열 후보의 ‘정치 보복 논란’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 후보는 윤 후보가 언급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추가 설치’, ‘선제타격론’ 등에 대해서도 날을 세웠다.

이 후보는 광주 유세에서 사드 배치 주장에 대해 “모르면 문제고, 알면서 한 말이면 나쁜 것”이라며 “무슨 의미인지 설마 몰라서 하는 거겠느냐. 그 정도로 바보는 아닐 것”이라고 윤 후보를 비판했다.

이 후보는 호남 민심을 향해선 ‘호남경제부흥 시대’를 다짐하며 영남과 호남을 잇는 자신의 “남부수도권” 공약을 다짐했다.

아울러 “영농형 태양광을 이용한 ‘햇빛연금’과 해상풍력 기반의 ‘바람연금’ 도입으로 전남도민의 소득을 늘리겠다”며 ‘전남발전 7대 공약’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 후보는 ‘집토끼’를 잡기 위한 전남 7대 공약을 발표하고 이날 발표된 ‘사적 모임 인원 6인·영업 제한 시간 오후 10시’를 골자로 한 정부의 새 거리두기안을 작심 비판하면서 문재인 정부와 차별화에도 나섰다.

이 후보는 이날 정부의 새 거리두기 방안에 대한 거침없는 비판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이 후보는 목포 유세에서 이날 결정된 정부의 새 거리두기 조치에 대해 “이렇게 다 모여도 상관없는데, 6명 이상 오후 10시 이후 식당에 모이면 안 된다는 게 말이 되나”라며 “관료들이 문제다. 보신하고 관성에 매여 코로나19가 완전 진화해 다른 것으로 바뀌었는데 똑같이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