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쇼핑몰 광주가 풀 문제···'소상공인과 상생할 수 있는 복합쇼핑몰 유치' 검토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18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복합쇼핑몰 유치와 관련해 광주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18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복합쇼핑몰 유치와 관련해 광주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18일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복합쇼핑몰 유치는 광주시장이 시민들의 뜻을 받들어 잘 추진하고 있다"며 "국민의힘은 지역 내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지 말고 더 시급한 민생 문제를 챙기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지난 16일 광주 유세에서 광주 복합쇼핑몰 유치가 무산된 것은 '더불어민주당 책임'이라고 발언하면서 논란이 일었다. 이후 정당들이 나서서 이 문제를 두고 토론회까지 개최하자는 말이 오가는 등 갈등을 빚었다.

광주시는 이미 지난해 8월 복합쇼핑몰 유치에 대한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 시장은 "코로나19로 가장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이 소상공인들이기 때문에 복합쇼핑몰 유치가 매우 예민한 문제이기는 하지만, 더 이상 미뤄둘 문제만은 아니라는 판단 하에 소상공인의 생존권과 지역상권 보호, 시민 쇼핑 편의와 도시경쟁력 제고가 상호 조화를 이루고 상생할 수 있는 유치 방안을 찾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 연말에 시민들과 전문가 중심으로 구성된 '광주대전환 특별추진위원회'에서 '더 크고 더 강한 광주시대'를 열기 위한 그린 스마트 펀 시티 조성의 일환으로 '소상공인과 상생할 수 있는 복합쇼핑몰 유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지난해 광주소상공인연합회 회장단과의 간담회에서도 복합쇼핑몰 유치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와 상생할 수 있는 유치방안을 마련해 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복합쇼핑몰 유치는 지역발전과 소상공인 보호, 시민 삶의 질 제고를 위해 지역사회가 풀어가야 할 현안"이라며 "광주시와 광주시민은 그런 역량을 충분히 가지고 있고 앞으로 추진과정에서 정치권의 도움이 필요한 사항이 있다면 그때 도움을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치권이 이 문제를 이슈화하여 지역내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거나 지역 통합을 저해하지 말고 더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민생문제의 근본적 해법을 찾는데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