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시장, 소아 및 임신부 확진자 등 고위험군 전담병원 지정·운영 발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28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코로나19 관련 브리핑에서 소아 및 임신부 확진자 등 고위험군 전담병원 지정‧운영을 발표하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28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코로나19 관련 브리핑에서 소아 및 임신부 확진자 등 고위험군 전담병원 지정‧운영을 발표하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정부가 오미크론의 특성을 고려해 3월1일부터 방역체계를 개편함에 따라 코로나19 방역·의료체계를 개인별 자율방역 책임을 한층 강화하면서 고위험군 확진자 위주로 전환한다.

광주시는 6일째 하루 확진자가 4천명대를 기록하고 있고, 2월 중 확진자수는 오늘(2.28.) 0시 현재 6만2,727명(전체 누적 확진자 7만8,235명의 80%)이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28일 코로나19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소아 및 임신부 확진자 등 고위험군 전담병원을 지정·운영한다.”면서 “내일(3.1)부터 백신접종 확인 없이 식당·카페 방문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광주시 보건당국에 따르면 3월 1일부터 확진자의 동거가족은 백신접종에 관계없이 수동감시 체계로 전환하고, 가족 중 확진자가 발생할 시 동거가족들은 3일 이내에 PCR 검사를 의무적으로 한번 받아주시고, 7일째 되는 날 신속항원검사를 한 번 더 진행해 주시길 권고했다.

또 식당·카페 등 방문 시 ‘방역패스 제도’가 잠정 중단되며, 모든 시민이 백신접종 확인서나 PCR검사 음성확인서 없이 식당 및 카페 등 모든 시설을 출입할 수 있고, 사적모임은 지금처럼 6명까지만 가능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보건소의 코로나19 음성확인서 발급 업무를 중단하고, 개인적 용도로 음성확인 소견서가 필요하신 분은 민간 의료기관에서 본인부담금을 내고 발급받으실 수 있다.

이 시장은 “광주시는 시민들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기 위해 고위험 확진자 위주로 관리 및 치료 체제를 강화했다.”며 “확진자 관리 및 치료에 적극 협조를 해주시는 병원에 대해서는 전담전문의와 간호사 추가 배치를 위한 인건비 등을 광주시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시는 소아 확진자 전담 외래진료센터를 지정·운영하며, 재택치료 중인 소아 확진자들이 증상 발생 등으로 대면진료가 필요한 경우 3월 초부터 ‘광산 수완미래아동병원’에서 외래 진료가 가능하고, 소아 확진자 24시간 전화상담, 비대면 진료 및 처방 가능 병원은 서구 우리아동병원, 광산하나아동병원, 북구미래아동병원 등이다.

또한 소아 중증환자는 전남대병원에서 치료를 전담하고, 그 외 입원치료가 필요한 소아 확진자들을 위해 조선대병원, 광주기독병원, 빛고을전남대병원에 소아우선 병상을 확보해 운영하고 있다.

임신부 확진자들의 응급상황에 대비해 전남대병원에 분만수술실 1개를 더 확충하고 산부인과 전용 진찰실도 설치하기로 했다. 재택치료 중이거나 다른 병원에 입원 중이라도 분만 등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곧바로 전남대병원으로 이송해 최우선적으로 진료를 받도록 했다.

또한, 코로나19 확진 후 7일이 경과한 임신부들이 산부인과 등 일반병원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진료 거부 등의 부당행위에 대해서는 수시로 현장 점검·단속에 나선다.

동서하나로병원을 투석 전담병원으로 지정해 혈액투석 확진자들의 전문치료를 지원한다.

일반 재택치료자들의 대면진료를 위한 외래진료센터도 현재 2곳(첨단메디케어의원, 광주기독병원)에서 3곳(동림병원 추가 예정)으로 확대·운영하며, 환자들의 병원 이송시 119 및 보건소 구급차량 뿐만 아니라 민간이송차량과 방역택시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확진자 급증으로 구청마다 전담인력난을 겪고 있어 이에 광주시는 정부로부터 파견받은 공무원 57명을 5개 구청 방역·재택치료 현장에 분산 배치했으며, 각 보건소가 꼭 필요한 방역업무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도록 정부와 함께 업무방식을 계속해서 개선해 나간다.

3월 초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의 전면개학으로 학생들이 코로나19의 위험에 내몰리지 않도록 광주시교육청과 긴밀한 방역 공조체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광주시교육청과 학교 선생님들이 ‘학생들을 지켜내겠다’는 비상한 각오로 자가진단키트 확보, 안전한 급식 제공 등 철저한 방역시스템을 구축하면서 만반의 준비를 다하고 있다.

이용섭 시장은 “코로나19 상황이 마지막 정점으로 치닫고 있다. 확진자 급증이라는 엄중한 상황에서도 자율책임방역을 강화할 수밖에 없는 정부와 지자체의 입장을 널리 이해하시고 시민 여러분께서는 3차 백신접종 완료, 보건용 마스크 착용, 대면접촉 최소화 등 일상에서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기 바란다”며 “과도한 불안감은 갖지 않되 긴장감을 유지하면서 개인과 가정의 안전을 지키는 방역사령관이 되어주십시오.”라고 당부했다.

끝으로 “광주시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고통을 분담하고 민생경제 활성화를 위해 3월 중 ‘16차 민생안정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겠다.”며 “어려운 여건에도 확진자들의 진료 및 치료에 앞장서주고 계시는 병원과 관계자들께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