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공약이행평가단 보고회 열어 공약 세부 실천계획 논의

▲ 북구(광주광역시)

[현장뉴스 = 정영곤 기자] 광주시 북구가 구민 행복을 이끌고 북구 발전의 기틀을 다질 민선 7기 공약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확정했다.

이번에 확정된 사업들은 ‘구민 중심 혁신행정!더불어 잘 사는 행복북구!’실현을 위해 북구 주민들과 약속한 공약의 실천방법을 구체적으로 담은 로드맵이어서 관심을 끌고 있다.

광주 북구는 4일 구청 2층 상황실에서 학계, 시민단체 등 각계 전문가 20명이 참여하는 공약이행평가단 보고회를 갖고 분야별 세부 실천계획에 대한 면밀한 토의와 검토를 거쳐 민선 7기 공약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민선 7기 공약사업은 활력있는 민생경제 매력적인 도시재생 행복나눔 동행복지 어우러진 생활문화 주민참여 혁신행정 등 5대 구정방침과 38개 정책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사업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 공약사업 실현을 위해서는 국비 1100억원, 시비 1021억원, 구비 등 750억원 총 2,871억여원을 투입할 계획으로 북구는 중앙부처 등을 수시로 방문해 사업의 필요성을 집중적으로 알려 관련 예산확보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활력있는 민생경제를 목표로 산업현장 경제종합지원센터 설치·운영, 산업단지 시설개선 및 청년친화형 사업 추진, 소상공인 종합 컨설팅 시스템 구축, 청년창업 종합지원체계 구축 등 8개 사업을 추진한다.

매력적인 도시재생을 위해서는 주민 주도 도시재생, 광주역 일대 활성화, 신안교∼광천1교간 도로개설, 민주·인권 기념파크 조성, 광주 솔로몬 파크 건립 등 10개 사업이 포함됐다.

행복나눔 동행복지 분야는 금융소외계층 자활복지 지원, 실버 job사업단을 통한 노인일자리 창출, 여성행복응원센터 운영 등 7개 사업을 추진해 복지수준을 한 단계 높인다는 계획이다.

어우러진 생활문화 활성화를 위해 무등산 시가문화권 관광벨트 조성, 중외공원 문화예술벨트 조성, 광주비엔날레 활성화, 복합 문화복지 커뮤니티센터 건립 등 9개 사업이 확정됐다.

주민참여 혁신행정 실현을 위해 마을공동체 중심의 주민자치 활성화, 구민 커뮤니티센터 건립, 청년 참여예산 운영 등 4개 사업이 추진된다.

한편, 북구발전과 구민편익 증진 기여도가 높은 과제를 10대 중점 과제로 선정하여 중점관리 추진할 계획이다.

문인 북구청장은 “민선 7기 공약사업은 44만 북구민과 맺은 중요한 약속이자 북구의 미래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들이 포함됐다”며 “이번 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재원마련을 위한 중앙부처 방문 등 발로 뛰는 행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구민들과 함께 소통하고 혁신하는 구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