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의원, 11일 국정감사서 수소 제반 사업 특정지역 편중 지적

▲ 이용주 의원
[현장뉴스 = 조영정 기자] 이용주 국회의원이 성윤모 산업부장관에게 여수산단 내 수소 제반 시설 설치에 대한 긍정적인 답변을 이끌어내며 전남에도 수소충전소를 설치하고 수소자동차를 보급·확대할 첫 단추를 끼웠다.

이용주 국회의원은 11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에서 수소차 및 충전소 및 수소 제반사업 지원의 전국적인 확대가 필요함을 역설했다.

이용주 의원에 따르면, 올해 9월 말 기준 전국에 수소충전소는 14곳이 있으며 그 중 일반인이 이용 가능한 충전소는 울산4기 서울2기 광주 2기 창원1기 충남1기 등 총 10기이다.

울산은 올해 12월과 내년 4월, 12월에 각각 1기식 총 3기의 충전소가 준공예정이며 이에 따라 총 7기의 수소충전소를 가지게 된다.

울산에 수소충전소가 많이 생기는 이유는 수소충전소의 핵심인 부생수소의 생산비중이 울산68% 전남28% 충남2%로 울산이 가장 높기 때문이다. 울산과 전남, 충남은 각각 울산산단과 여수산단, 대산산단이 위치하고 있다.

전국 부생수소의 약 30%를 생산하고 울산에 비교해 절반에 가까운 부생수소를 생산하는 전남은 수소충전소가 단 한곳도 없다.

울산은 내년 11월까지 수소연료전지연구센터, 수소품질인증센터, 수소연료전지 실증단지 등 수소 관련 사업들이 대거 들어설 예정이다.

이에 이 의원은 성윤모 장관에게 수소와 관련된 주요 사업들이 특정지역으로 몰리는 것을 우려하며, 지역균형발전과 전국적인 수소차 보급 확대 및 관련사업 발전을 위해서는 특정지역에 집중되는 지원보다 같은 조건의 다른 지역에도 투자와 지원이 필요함을 지적했다.

이어 이 의원은 “전남 여수산단의 경우 수 기의 수소충전소를 운영하는데 문제가 없을 정도의 부생소소가 생산되고 있어 충전소의 보급에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 지자체에서 최대한의 지원을 요청한다면 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할 용의가 있는가”라고 질의하며, 성 장관의 긍정적인 답변을 이끌어 냈다.

그는 전남에 수소충전소가 보급되면 수소차를 먼저 구입해서 타고 다니겠다며, 수소차 홍보대사를 자청했다.

한편 정부는 2022년까지 2조 6천억을 투자해 수소차 1만7천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 3백10곳을 설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