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대 통합 네트워크 구성, 채무조정·예방 원스톱 지원 등 제안

광주청년드림은행 토론회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광주광역시는 12일 시청 1층 행복드림실에서 청년활동가와 전문가, 지원조직 등이 참여한 ‘광주청년 드림은행 운영평가 토론회’를 개최했다.

광주청년 드림은행 운영평가 토론회는 광주시가 청년부채 해소방안으로 추진해온 ‘광주청년 금융복지 지원사업’과 운영조직인 ‘광주청년 드림은행’의 성과와 한계를 진단하고 2단계 발전방향을 찾기 위해 마련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광주청년 드림은행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운영방향에 대한 논의가 중점적으로 이뤄졌다.

서민금융연구원 김희철 수석부원장은 발제를 통해 “경제활동 속에서 부채문제는 질병과 같은 것으로 건강을 관리하듯 상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희망을 만드는 사람들’의 사례를 들어 금융적 이해가 높은 중·장년 세대와 청년이 세대 통합적인 금융복지 네트워크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내지갑연구소 한영섭 소장은 “현재 채무조정과 채무예방으로 나눠 각 기관에서 운영하는 체계를 일원화 해 원스톱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며 “참여도가 낮은 청년들을 보다 적극적으로 발굴하기 위한 지원방법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밝혔다.

광주청년지갑트레이닝센터 박수민 센터장은 “지금까지 운영해온 광주청년 드림은행의 성과와 한계를 짚어보고, 중·장기적 지원사업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토론자로 나선 신용회복위원회 태문호 수석은 “예방적 관점을 더욱 강화해 체계적인 금융교육이 필요하다”고 제안했으며, 대구청년 빚쟁이 네트워크 최유리 대표는 지역협의체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종합토론에서는 민간의 다양한 역량 강화, 청년금융복지 인력양성 등에 대한 질의·응답이 이뤄졌다. 이 자리에서 좌장인 남서울대 사회복지학과 장동호 교수는 향후 과제로 종합지원을 위한 각 지원기관별 특성과 특성별 네트워크 구성을 제시했다.

광주시는 지금까지 운영결과와 이날 토론회 내용을 종합해 11월까지 운영성과 결과보고서를 마련할 계획이다. 더불어 현재 도시재생뉴딜 사업과 연계해 부처 협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광주 청년드림 혁신센터’와의 연계방안을 모색한다.

한편 광주시는 지난해부터 청년부채 해소를 위한 지자체 차원의 지원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청년부채 TF’를 구성·운영하며 ‘광주지역 청년부채 실태조사와 정책방안 연구’를 병행해 정책방향과 근거를 도출했다.

먼저 청년기의 채무가 저소득·무소득으로 인해 악성화되고 진로결정 등 자립에 영향을 주고 있어 금융에 복지 관점을 결합해 ‘청년 금융복지’를 도입했다.

또 채무조정과 채무예방으로 세부사업의 방향을 나눠 이미 채무를 가진 청년에 대한 사후발생 지원을 넘어 사전예방을 위한 지원방법도 도입했다.

이중 채무조정 사업은 신용유의 상태를 해소하고 예방하는 목적으로 신용회복위원회·한국법률구조공단과 연계해 동행 서비스하고 1인 80만원의 범위 안에서 연체금액 일부와 긴급 생계비를 지원했다.

채무예방 사업은 생활비 외에 자산이 없는 청년의 부채 발생 시작이 소액대출이라는 점에 착안해 소액·단기 저축을 지원했다.

특히 기존 금융지원 기관 이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청년들을 위해 광주청년 드림은행을 개소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전국 유일 사례로 관심을 받고 있기도 하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