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지사, 취임 직후 발빠른 대응 결과 환경부 등 적기 공급 추진키로

▲ 전라남도
[현장뉴스 = 김달중 기자] 김영록 전라남도지사의 발 빠른 대응으로 여수산단 투자기업들의 걱정거리였던 공업용수 부족 문제가 해소될 전망이다.

16일 전라남도에 따르면 여수산단에 입주한 GS칼텍스, LG화학 등 6개 기업은 2021년까지 6조 1천억 원을 투자해 공장을 신·증설하기로 했다. 투자를 결정한 기업들은 여기에 쓰일 공업용수 하루 10만t을 확보할 길이 없어 냉가슴을 앓고 있었다.

이에 따라 김 지사는 지난 7월 취임 하자마자 실상을 파악한 뒤 ‘여수산단 공업용수 안정적 공급대책 마련안’을 내놨다. 이어 8월 8일 김동연 경제부총리 주재 혁신성장회의와 10월 12일 김학용 국회 환경노동위원장 주재 관계기관 회의 등에서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구했다. 또 한국수자원공사 등 관계기관과 머리를 맞대고 원수 확보 및 공급시설 확충 방안을 마련했다.

이처럼 관련 부처,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의한 결과 환경부와 한국수자원공사측이 여수산단 기업이 건의한 물량을 공장 신·증설 일정에 맞춰 적기에 공급하기로 했다.

전라남도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기업의 신증설 등으로 공업용수 추가 수요가 발생할 것에 대비해 항구 대책안을 마련해 건의했다. 이에 대해 환경부와 수자원공사는 현재 추진 중인 정밀 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2020년까지 ‘2035 수도정비기본계획’에 반영해 ‘광양Ⅳ단계 공업용수도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기로 했다.

김 지사는 “전남지역에 새로운 청년 일자리를 만들고 기업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도록 하기 위해서는 설비 현대화와 품목 다각화 등 신규 투자가 필요하다”며 “이에 따른 공업용수나 산단 부지 확보 등 기업 애로사항이 적기에 해결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기업하기 좋은 전남을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22번째 명예 전남도민으로 선정된 국회 김학용 환경노동위원장이 여수산단 공업용수에 관심을 갖고 적극 지원하고 있어 훈훈한 감동을 주고 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