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을 산불전문예방진화대 발대
[현장뉴스 = 이재선 기자] 장흥군은 가을철 산불예방 및 산불진화를 위해 지난 15일 정남진편백숲우드랜드에서 ‘2018년 가을철 산불전문예방진화대’ 발대식을 가졌다.

이날 발대식에는 정종순 장흥군수와 관계공무원, 산불전문예방진화대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발대식에서는 산불방지를 위한 결의문을 낭독해 사기를 진작하고 산불 관련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등 산불예방은 물론 산불 초동진화 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소통의 시간도 가졌다.

산불전문예방진화대는 산불예방을 위한 홍보활동과 상황발생 시 산불진화는 물론, 산불의 요인이 될 수 있는 인화물질 제거 등 각종 산림사업도 함께 전개할 예정이다.

산림이 65% 이상 차지하고 있는 장흥군은 최근 건조한 기상과 가을철 산행인구의 증가로 인해 관내 산불발생 위험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법정 산불조심기간보다 이른 지난 15일부터 가을철 산불조심기간으로 지정하고 산불비상근무체계에 돌입했다.

산불발생 시 자연적 피해와 행정적 손실이 큰 만큼 산불 실화자에 대해서도 관련법에 따라 과태료 부과 등을 통해 처벌도 강화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과실로 산불이 발생한다 하더라도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된다.”며 “산에서 절대 담배를 피우거나 산림 인접지역에서 논·밭두렁을 태우는 행위는 하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