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뉴스 = 정영곤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대통령 이탈리아 순방을 계기로, 지난 17일, 한국-이탈리아 소상공인협동조합들 간의 상호협력을 위한 '한-이 협동조합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탈리아는 150년 이상의 협동조합 역사를 지닌 유럽의 대표적인 나라로, 협동조합의 도시인 ‘볼로냐’市에서 양국의 협동조합 기업 및 관계자들이 만나, 소상공인협동조합의 발전방향과 상호협력을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협동조합의 세계적 권위자인 볼로냐大 베라 자마니 교수의 특강 이후, 참석자들은 세계경제가 글로벌화 되는 경제상황에서 요구되는 협동조합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했고, 최근 대기업 골목상권 잠식, 세계화, 정보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한국의 소상공인들이 이탈리아 협동조합의 역사와 위기극복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도 모색했다.

이탈리아 대표적 협동조합연맹인 레가코프 볼로냐지부에서 양국의 협동조합 관계자들이 모여 진행되었으며, 경제적 위기상황에서 소상공인들이 협동조합을 설립하여 극복한경험이 많은 이탈리아의 성공적인 협동조합 규모화 사례와 비즈니스모델, 협동조합 활성화의 노하우 등에 대해 공유하고, 향후, 한국의 소상공인에게 적합한 협동조합 사업모델 개발과 교육·컨설팅 인프라 구축 등에 상호 협조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중기부는 올해부터 소상공인협동조합에 적합한 교육인프라 구축을 위해 전국 6곳에 협업아카데미를 설치·운영하고 있는데,이번 행사를 계기로, 협업아카데미 운영 및 교재개발 과정에서 이탈리아 등 유럽의 선진화된 협동조합 모델과 노하우를 적용할 예정이다.

교류행사에 참석한 중기부 관계자는 “그동안에 이탈리아 등 유럽협동조합과의 교류 부족과 언어·문화적 차이로 인해 유럽의 선진 협동조합 모델들을 습득할 기회가 없어 아쉬웠지만, “앞으로는, 이탈리아 등 유럽 협동조합 관계자를 초청하여 순회교육을 실시하고, 한국의 협동조합 성공사례도 교환하는 등 양국 간 교류협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