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집 의원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광주시 기피부서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원들의 사기진작과 시민행정서비스 향상을 위해 도입된 기피부서 근무공무원 인센티브가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용집 광주시의원(더불어민주당, 남구1)은 6일 혁신정책관을 상대로 실시한 행정사무감사에서 격무·기피업무부서 담당직원들이 6개월 만에 타 부서로 이동하는 것으로 확인돼 인센티브가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광주시는 격무·기피업무부서에서 2년 이상 근무하고 있는 직원에게 인센티브로 승진과 전보에 있어 우선권을 주며 1년 이상 근무시 근무평가에 가점을 주고 있지만 인센티브로서 실효성이 떨어져 양질의 시민행정서비스를 지원하고자 하는 제도의 본 취지를 살릴 수 있도록 보다 확실한 인센티브제공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김 의원은 “기피업무부서 인센티브 제도가 정착되지 않는 것은 과중한 업무에 비해 제공받는 보상이 너무 적다는데 원인이 있다”며 “힘들게 일한만큼 그에 상응하는 보상이 따라온다는 공직사회분위기 형성을 위해 혁신적인 인사제도 운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격무·기피업무로 보육관련 지도점검, 5·18민주화운동 보상, CCTV 영상정보 제공, 장애인 정책 및 재활, 시내버스 불편민원, 교통불편신고센터 운영, 종합건설본부 보상업무, 도축검사업무 등 8개 업무를 지정해 시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