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송학초 주변 고속도로 소음·먼지 피해 걱정 해결

박은정 국민권익위원장은 16일 오후 광주-강진 간 고속도로 건설공사에 대한 집단민원을 중재하기 위해 광주 서구 서창동을 찾았다.(사진=조영정 기자)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박은정 국민권익위원장은 16일 오후 광주-강진 간 고속도로 건설공사에 대한 집단민원을 중재하기 위해 광주 서구 서창동을 찾았다.

이날 박은정 국민권익위원장, 정종재 광주시 행정부시장, 서순철 신청인 대표, 김광수 한국도로공사 부사장, 이환의 서구청 안전도시국장, 박종석 서창동 주민자치위원장 등이 서창동 현장을 방문 했다.

박 위원장은 이후 광주광역시 남구 대촌동주민센터 회의실에서 신청인 대표와 한국도로공사, 광주광역시 등 관계기관이 참석한 현장 조정회의를 열고, 동화마을 등 인근 마을주민들이 제기한 집단민원을 해결했다.

한국도로공사는 ‘강진~광주’ 간 고속도로 건설계획을 수립했으나 고속도로 인근에 위치한 송학초등학교와 주변 마을이 고속도로와 너무 가깝게 설계되어 소음 및 먼지 등의 피해가 우려됐다.

광주 동화마을 등 인근 주민들은 도로공사가 진행되면 마을 앞에 약 10m 높이의 둑이 들어서 조망권이 저하되고 소음·먼지 등의 피해가 우려된다며 방음터널, 방음벽, 저소음 포장, 교량화 등 교통안전시설 설치를 한국도로공사에 요구했다.

광주-강진 간 고속도로 건설공사 집단민원 구간.(사진=조영정 기자)

그러나 한국도로공사는 해당구간을 터널과 교량 등으로 변경할 경우 사업비가 과다하게 소요되어 예산 확보에 어려움이 있다며 주민들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에 동하마을 등 인근 마을주민 2,704명은 올해 3월초 국민권익위에 집단으로 고충민원을 제기했다.

국민권익위는 수차례 현장조사와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16일 오후 13시 30분 광주광역시 대촌동사무소 회의실에서 박은정 국민권익위원장 주재로 신청인 대표 등 주민들과 한국도로공사 부사장, 광주광역시 부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현장 조정회의를 열고 조정안을 최종 확정했다.

주민 대표로 나온 정병철씨는 "몇 가지 아쉬운 부분은 있지만 권익위에서 적극적으로 나서서 협의하고 조정안을 만들어줘 감사하다"며 "많은 주민이 조정안에 공감하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광수 한국도로공사 부사장은 "공사가 늦어져 늘 힘들었다"며 "앞으로도 정부와 협의를 통해 문제를 풀어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박 위원장은 "조정이 원만히 성립될 수 있도록 협력하고 한발씩 양보해 준 양측과 광주시에 감사드린다"며 "이곳의 조정이 긍정적인 협치의 모델이 되고 다른 지역에도 소개가 되는 좋은 선례가 됐으면 한다"고 평가했다.

이날 조정에 따라 한국도로공사는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등과 총사업비 변경협의가 완료되면, 송학초등학교 뒤편에 방음터널과 방음벽을 설치하고 나무를 심기로 했다. 세동마을과 동하마을을 연결하는 농로(사유지)는 먼지를 줄이기 위해 포장하기로 했으며, 토지주가 동의하지 않을 경우 고속도로 옆으로 연결도로를 설치하기로 했다.

국민권익위는 수차례 현장조사와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16일 오후 13시 30분 광주광역시 대촌동사무소 회의실에서 박은정 국민권익위원장 주재로 신청인 대표 등 주민들과 한국도로공사 부사장, 광주광역시 부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현장 조정회의를 열고 조정안을 최종 확정했다.(사진=조영정 기자)

또한, 사동마을 입구에 있는 교량(서창1교)을 늘리고 고속도로 인접 마을 진입로를 직선화하기로 했다. 용두동 구간은 소음을 줄이기 위해 방음벽을 설치하고, 서창동 구간은 저소음 포장을 실시하되, 과속방지를 위해 경찰청과 협의될 경우 과속단속카메라를 설치하기로 했다.

광주광역시는 사동마을 진입로 확장을 위해 국토교통부와 협의하기로 했다.

박은정 국민권익위원장은 “‘강진~광주’ 간 고속도로 건설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피해에 대한 주민들의 걱정이 해결돼 다행으로 생각한다.”라며 “앞으로도 국민권익위는 국민의 불편 현장을 찾아 고충민원을 적극 해소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