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전국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기관 선정 영예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국민이 직접적으로 접하게 되는 민원서비스의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요맞춤형 민원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실시되고 있다. 중앙부처를 비롯한 전국 지자체 및 교육청이 평가대상으로 이번 평가에서는 304개의 기관에 대해 평가를 실시했다.
2018년 평가는 2017년 10월부터 2018년 9월 말까지의 민원처리 전반에 대해 기관 유형별로 상대평가해 기관별 등급을 결정했다. 곡성군은 최고등급인‘가’등급 받으며, 226개의 기초지자체 중 상위 10%에 오르는 영예를 안았다. 평가는 민원행정 관리기반, 민원행정 운영 및 활동이라는 3가지 분야에 대해 이뤄지는데, 곡성군은 모든 분야에서 고르게 높은 점수를 받았다.
곡성군에서는 직원 모두가 민원인을 부모 또는 형제 대하듯 친절하게 안내해 모든 민원은 민원인 입장에서 충분히 공감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특히 민선 6기에 이어 민선 7기로 연임하고 있는 유근기 곡성군수는 평소 소통과 포용의 군정 운영을 통해 ‘안 되는 행정’에서 ‘되는 행정, 감동행정’으로 직원들의 마인드전환을 이끌어내고 있다.
유 군수는 “군민들께서 가장 가까이에서 느낄 수 있는 민원행정 분야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 그 어느 때보다도 기쁘다.”며 “이번 평가를 통해 더욱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처리와 쾌적한 민원환경 조성으로 군민행복지수 1위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우수기관에 대해 정부포상 및 유공공무원 표창을 비롯해 우수기관 사례를 서로 공유할 수 있도록 기관 간 벤치마킹을 지원할 계획이다.
정영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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