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광역시_북구

[현장뉴스 = 정영곤 기자] 광주시 북구가 설 명절을 맞아 주민과 귀성객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주민생활안정 종합대책을 마련해 본격 추진한다.

23일 북구에 따르면 오는 2월 6일까지 귀성·성묘객 교통대책 지역물가 안정화 대책 재해재난 안전사고 대책 비상진료 대책 연료 수급과 가스 안전 관리대책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 조성 훈훈한 명절분위기 조성 제증명 민원발급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 등 9개 분야의 종합대책을 중점 추진한다.

먼저 관내 국립 5·18민주묘지와 영락공원이 교통수요가 가장 많은 지역임을 감안, 특별교통대책 상황반을 운영하며 명절 당일인 5일에는 현장상황실을 설치하고 성묘객들의 교통소통을 원활하게 할 계획이다.

또한 체불임금 신고창구를 운영해 체불임금 지급 유도에 나서고 공공기관 내 각종 대금을 명절 전 조기지급 하도록 독려하는 한편 온누리상품권 이용 권장 및 전통시장 장보기의 날 운영 등 지역 민생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계획이다.

함께 나누는 훈훈한 명절분위기 조성을 위해 장애인생활시설, 노인요양시설 등 사회복지시설을 위문하고 공동모금회와 연계해 관내 어려운 이웃 3,900여 세대에 생필품 등을 지원한다.

아울러 화재나 안전사고 발생을 대비해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전통시장, 대형마트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폭설·한파 등 기상상황에 따른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했다.

이 밖에도 설 명절 성수품 가격안정을 유도하고 응급의료기관 및 당번약국을 지정·운영하는 한편 생활쓰레기 수거대책을 마련해 설 연휴기간 동안 주민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문인 북구청장은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을 맞아 주민 모두가 즐거운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종합대책을 마련·추진하게 됐다”며 “설 연휴기간 동안 주민과 북구를 찾는 귀성객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주민생활안정 종합대책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북구는 설 연휴기간 동안 교통 재난 의료 청소 민원 등 8개 대책반 223명을 편성, 주민생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연휴기간 야기되는 주민들의 불편사항을 바로바로 해소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