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통음식 강좌 운영 모습
[현장뉴스 = 정영곤 기자] 광주시 북구가 남도 향토음식을 계승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전통음식 강좌를 운영한다.

광주 북구는 “오는 2월 22일까지 ?2019년 상반기 전통음식 강좌?를 개설하고 수강생 15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라고 밝혔다.

이번 강좌는 3월부터 6월까지 주 1회, 15주 과정이며 발효·저장음식 자연주의음식 향토음식 떡·한과 무형문화재 내림음식 과정 등 5개 강좌이다.

발효·저장음식은 고추장, 장아찌, 발효 식초 등 실습 위주로 강의하고 자연주의음식은 맛간장, 연근밥, 단호박밥 등 약선 요리에 대해 강의한다.

향토음식은 간장게장, 전골류 등 지역 토속음식과 한식요리를 교육하고 떡·한과 과정은 절편, 약과, 강정 등 떡류와 한과류 만드는 법을 익히게 된다.

특히, 무형문화재 내림음식은 한지폐백닭, 영계찜 등을 만드는 과정으로 구성됐으며 남도의례음식장 최영자 선생의 내림음식 솜씨를 배워보는 시간을 갖는다.

강사로는 광주시 무형문화재 제17호 이미자, 장장미 선생을 비롯해 남도 전통음식의 보존·연구에 앞장서고 있는 곽은주, 박혜란 선생이 강사로 참여한다.

아울러, 북구는 직장인과 주부들을 위한 ?주말 생활요리 강좌?를 신설하고 2월 22일까지 수강생 30명을 선착순 모집한다.

생활요리 강좌는 약고추장, 안동찜닭, 콩나물 밥 등 웰빙음식과 한식요리에 대해 배우며 3월부터 6월까지 주 1회, 15주 과정으로 남도전통음식문화연구원 김현진 원장이 강사로 참여한다.

전통음식 강좌와 생활요리 강좌는 요리에 관심 있는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고 수강료는 과정별 12만원이며 수강료 감면, 기타 자세한 사항은 남도향토음식박물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문인 북구청장은 “이번 강좌는 주민들이 우리 고유의 전통음식과 생활요리를 배워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전통음식강좌 수강을 통해 남도 향토음식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계승·발전해 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북구 남도향토음식박물관은 지난 2007년 개관 이후 11년 동안 2,530여 명의 전통음식 수료 인력을 배출해 오면서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