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오후 광주광역시 1층 시민홀에서 열린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약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조영정 기자)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1일 오후 광주광역시 1층 시민홀에서 열린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약식에 참석해 “광주형 일자리는 혁신적 포용 국가로 가는 중요한 역사적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적정임금을 유지하며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 수 있다는 걸 증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4년 반 동안의 끈질긴 노력으로 드디어 광주형 일자리를 실현할 수 있게 됐다”면서 “입춘과 설을 앞두고 국민께 희망을 드려 매우 기쁘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최근 광주는 자동차 생산 감소로 지역경제가 침체하며 매년 5000여명의 청년이 빠져나가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빛그린 산업단지에 10만대 규모 완성차 생산공장이 들어서면 1만 2000여개 새로운 일자리가 생기고 일자리를 찾아 고향을 떠났던 지역 청년들이 희망을 안고 돌아올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자동차산업도 혁신의 계기가 될 것이다. 무려 23년 만에 완성차 공장이 국내에 새로 지어진다”면서 “광주형 일자리가 성공하면 국내공장도 국제경쟁력을 갖추게 되고 미래차 경쟁력도 대비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또 “기업 성장은 고용으로 귀결돼야 한다”며 “국민은 좋은 일자리로 삶의 희망을 갖고 사회안전망 속에서 미래를 꿈꿀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광주형 일자리는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다”면서 “더욱 성숙해진 우리 사회의 모습을 반영하며, 산업구조의 빠른 변화 속에 노사가 어떻게 상생할지 보여주는 모범사례가 되리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