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장비 구비의무시설 자동심장충격기 작동여부 등 점검

▲ 목포시
[현장뉴스 = 조영정 기자] 목포시 보건소가 자동심장충격기 설치 및 관리실태 집중 점검에 나선다.

자동심장충격기는 갑자기 심정지가 발생한 응급환자에게 전기충격을 줘서 심장의 정상 리듬을 가져오게 해주는 장비로, 의학 지식이 부족한 일반인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시는 심폐소생을 위한 응급장비 구비 의무시설인 구급차, 500세대 이상 공동주택, 철도·여객·버스대합실 등에 설치된 자동심장충격기의 정상작동 여부 및 설치안내 표시 등 관리실태 전반에 대해 집중 점검한다는 계획이다.

또, 매년 자동심장충격기 의무시설 관리자와 공무원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 사용 교육을 사회복지 시설 종사자와 공동주택 주민들로 확대 추진할 예정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자동심장충격기는 응급상황에서 가장 요긴한 장비인 만큼, 관리실태 점검을 꼼꼼히 해서 심정지 등 응급상황에 즉시 대처할 수 있도록 하겠다. 시민들께서도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 교육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심장이 정지되어 5분 이상 두뇌에 산소가 공급되지 않으면 뇌손상으로 인한 후유증이 심각하지만, 이때 심폐소생술과 함께 자동심장충격기를 사용하면 생존율을 최대 90%까지 높일 수 있다.

목포시에는 공공기관, 복지관, 공동주택, 체육시설, 버스터미널, 여객선터미널 등 총 84개소에 자동심장충격기가 설치돼 있으며, 위치는 응급의료포털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