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도 부패방지 청렴정책 기본계획’ 발표

▲ 광주광역시교육청
[현장뉴스 = 조영정 기자] 광주시교육청이 소통과 공감의 열린 청렴행정 구현을 위한 ‘2019년도 부패방지 청렴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해 시행에 들어갔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청렴정책 기본계획’은 기존 방식과 달리 청렴의지 확산을 위해 청내 국과장, 팀장, 각급 학교 교장·행정실장 대표 등의 의견수렴 절차와 산하기관 설명회를 거쳐 마련했으며, 향후 외부 지역인사 등의 다양한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하는 열린 행정을 펼칠 예정이다.

올해 ‘청렴정책 기본계획’에서 새롭게 추가된 내용은 부패취약분야 특별 암행감찰과 특정감사 실시, 교육청과 거래하는 공사·물품·급식·체험학습 업체 등 대상 청렴 클린콜 조사, 대외 명함을 ‘청렴 명함’으로 제작, ‘갑질’과 ‘인사철 관행적 선물’ 근절 등이다.

또한 기존에 실시하던 ‘감사 결과 공개’를 연중 확대한다고 밝혔으며 부패·공익 신고 방법, 신고자 보호 강화 방안을 자세히 안내했다. 현재 광주교육청 부패·공익 신고 방법은 청렴게시판 익명신고, 교육감실 직통 교육비리 핫라인, 서면 신고 등이 있다.

교직원들의 자발적 청렴 유도와 사기 진작을 위해 청렴유공자 등에 해외연수 추천, 평가가점 부여, 장기 연수 선발 우선권 부여 등 포상 제도도 마련했다.

시교육청은 2019년 청렴슬로건으로 ‘청렴과 벗하다’를 기치로 내세워 전 직원 1인 1청렴 마인드 갖기, 기관별 청렴 자율 개선과제 선정으로 책임청렴을 실천해 나갈 계획이다.

2019년 부패방지 청렴정책의 중점 추진방향을 살펴보면 청렴 인프라 구축, 3공 청렴정책 추진, 청렴문화 조성 강화, 부패위험 제거 및 부패신고자 보호 강화를 핵심 사항으로 했다.

먼저 청렴인프라 구축은 청렴총괄팀 내 청렴업무 상시 전담인력을 3명이상 배치하며, 부패취약분야 특별관리 TFT는 외부위원을 50% 이상 구성해 해당 부서장 중심으로 상시 운영하고, 연 1회 이상 교육감을 비롯한 간부 참여확대로 외부 의견청취와 소통을 강화하는 청렴시민감사관의 행정감사 참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공감·공유·공개의 ‘3공 청렴정책’ 추진은 찾아가는 1:1 현장 모니터링 강화의 공감청렴, 청렴 클린콜 조사로 외부고객 대상 업무처리 만족도와 청렴성 조사 및 환류의 공유청렴, 선제적 정보공개 제공의 공개청렴을 중점으로 추진한다.

아울러 일상 속의 청렴문화 조성을 위해 인사발령 시 축하물품 안 주고 안 받기 운동 전개와 청렴 실천의지가 포함된 청렴명함 제작·활용, 부패근절 의지 확산과 공정한 업무처리 표명을 위한 외부고객 대상 청렴문자 발송도 전 기관으로 확대 시행한다.

마지막으로 부패위험 제거 및 부패신고자 보호 강화를 위해 부패취약분야 특별 암행감찰 및 특정감사를 실시하고, 개인 청렴도 평가 대상을 5급 이상 관리자, 공립 학교장과 행정실장으로 확대해 공직자 청렴 책임성을 강화하고 조직 및 업무환경 부패위험성 평가를 실시할 예정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일상 속의 청렴문화 정착을 위해선 기관장을 비롯한 고위직의 솔선수범 청렴리더십과 교직원 모두의 자발적 청렴활동이 모두 필요하다”며 “누구에게도 부끄럽지 않고 자랑스러운 광주교육을 실현해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