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개 업체, 입주 1년 만에 31개 일자리 창출 ‘급성장’

지난 23일 I-PLEX광주 '2017전국 청년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에 본선에 오른 고등학생 참가자가 본선심사를 받고 있다.(사진=조영정 기자)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온실 속에서 인큐베이팅 과정을 밟던 I-PLEX광주 스타트업들이 입주 1년 만에 직원을 채용하는 업체로 쑥쑥 성장하고 있다.

이같은 성장은 광주시가 아이디어와 기술을 가진 청년들의 창업을 돕기 위해 I-Plex광주를 개관 한 후 창업 준비 단계부터 본격적인 사업화 단계까지 체계적인 창업 지원을 한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광주시가 지난해 9월 개관한 I-Plex광주에 입주해있는 12개 신생스타트업들의 신규채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 1개 업체는 9명을 채용했고, 3개 업체는 2명을 채용했으며 1개 업체는 1명을 채용했다.

또 4개 스타트업이 오는 10월가지 15명의 직원을 추가로 채용할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지난 2015년 12월 1인 기업으로 창업한 다공솔루션은 지난해 9월 I-Plex광주에 입주한지 1년 만에 9명의 신규직원을 채용하고 추가로 6명을 모집하고 있는 등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다공솔루션은 철근시공관리시스템 관련 솔루션(S/W) 개발 및 서비스 공급을 하는 스타트업으로, I-Plex광주 스타트업 보육공간에 입주한 후 본격적인 사업화에 성공했다.

이러한 빠른 성장세로 사무실 공간이 부족하게 된 다공솔루션은 지난 7월 I-Plex광주 1층 스타트업 보육공간을 떠나, 3층 일반 중소기업 입주공간으로 사무실을 이전했다.

서한석 다공솔루션 대표는 “광주시의 창업지원과 I-Plex광주를 통해 성공적인 창업을 할 수 있었다”며 “광주시의 청년창업에 대한 관심과 촘촘하고 입체적인 지원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손경종 광주시 일자리경제국장이 지난 23일 I-PLEX광주 '2017전국 청년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에 참석해 다른 심사관들과 함께 본선심사를 보고 있다.(사진=조영정 기자)

광주시는 지난해 아이디어와 기술을 가진 청년들의 성공적인 창업을 돕기 위해 I-Plex광주를 개관 한 후 입체적인 창업 지원을 하고 있다.

우수 아이디어를 보유한 청년예비창업가를 발굴해 창업자금을 지원하고 초기청년창업기업에게는 I-Plex에 무상으로 업무공간을 제공한다.

시는 이곳에 입주한 스타트업들을 대상으로 상시적인 건의사항 및 애로사항 창구를 마련하고 지역 내 연구기관 및 유관기관과 연계한 기술 및 사업화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 13일에는 지역산업 대표기업들로 구성된 산학연협의회와의 간담회를 개최해 선배기업인들의 경험담과 노하우를 전수받는 자리를 갖기도 했다.

또 청년창업가들의 자금난 해소를 위한 투융자 제도로 작년부터 청년창업특례보증제를 실시하고, 올해 100억원의 청년창업펀드를 조성했다.

지난 8일 I-Plex광주 개관 1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김진형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은 “부산과 대전이 창업에 있어 선도도시라고 알고 있었는데 여기 와서 보니, 광주시의 창업정책이 부산과 대전보다 한수 위다”라고 밝힌 바 있다.

윤장현 광주시장은 “창업에 청년 일자리가 있다는 광주시의 정책적 판단이 옳았다”면서 “시는 청년창업이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다는 확고한 믿음 아래 기술창업 인큐베이팅을 강화하고 창업자금을 확대 지원해 세계적 유니콘기업이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