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사회적기업 일자리창출 사업 약정 체결

▲ 지난 3월 사회적기업 일자리창출 사업 약정 체결식을 개최했다.
[현장뉴스 = 정영곤 기자] 광주시 북구가 민생경제 근간을 이루는 풀뿌리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지원에 나섰다.

북구는 “지난 3월 관내 12개 사회적기업과 ‘2019 사회적기업 일자리 창출사업 약정을 체결하고 4월부터 본격적인 지원·육성에 나선다.”라고 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사회적기업 발굴·육성으로 취약계층에게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고 각종 지원을 통한 기업 자생력을 확보하기 위해 추진한다.

북구는 사회적기업 일자리창출 사업에 선정된 12개 기업에 4월부터 1년 동안 사업비 최대 5억 8백여만 원을 투입, 참여근로자 인건비와 사회보험료 일부를 기업운영 연차 지원 비율에 따라 지원한다.

또한, 사회적기업에서 생산하는 제품과 서비스가 우선적으로 구매될 수 있도록 행정적인 지원과 함께 사업이 종료된 후에도 인증된 사회적기업 중 사회적가치 창출이 우수한 기업에게는 재참여의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북구는 지원금 부정수급을 방지하고 회계처리 투명성을 제고를 위한 정기적인 지도·점검으로 주민에게 신뢰 받는 사회적기업 풍토를 만들어 간다는 방침이다.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은 취약계층 50%이상 의무고용, 목표매출액 달성, 표준근로계약 체결 및 참여 근로자 복무관리 등의 의무사항을 수행하게 되고, 주민들을 위한 사회서비스 제공 등 사회적 가치실현에 동참해야 한다.

문인 북구청장은 “사회적기업의 바람직하고 효율적인 기업 운영은 취업난 해소와 민생경제를 활성화하는 밑거름이 된다.”면서 “이번에 선정된 사회적기업들이 일자리 창출의 모범사례로 자리 잡아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 성장의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북구는 사회적기업 자립 기반 마련과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공공기관 우선구매 공시제’, ‘사회적기업 제품 판매장터 운영’, ‘사회적경제 한마당 행사’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