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서구의회,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 협의회 환영식 개최(사진=조영정 기자)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광주 서구의회(의장 강기석)는 16일 광주 서구청에서 개최되는 15개 시도대표회장 환영식 및 제217차 시도대표회의(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주관)에 참석해 환영인사 및 축하를 전했다.

환영식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을 비롯해 임미란 광주광역시의회 부의장, 서대석 서구청장, 광주광역시 5개 구의회의장 및 서구의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강필구 전국협의회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중앙집권적 국정 운영 방식에서 벗어나 지방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통한 주민주권 실현이 이뤄져야 하며 재정분권이 뒷받침되는 자치분권을 통해 국가경쟁력 향상의 최고전략인 지방분권이 차질 없이 진행돼 지방분권 실현의 원년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강기석 서구의회 의장은 환영사에서 “회의 개최를 통해 지방의회 위상 강화 및 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진정한 자치분권 실현에 필요한 지방의회 차원의 역할을 고민하고, 지역 현안 해결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시도대표회의에서는 ▲지방자치단체 감사범위 지방의회 사무기구 제외 건의문(안) 채택의 건 ▲지방의원 겸직 등과 관련 지방자치법 개정 건의문(안) 채택의 건 등 모두 10개 안건을 다뤘다.

한편 이날 의결된 안건은 정부 각 관계부처에 건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