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복지센터의 권한 이관으로 주민 스스로 운영하는 주민자치회 구성 필요

광산구의회 공병철 의원이 지난 9일 광주광역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광주다운 주민자치회 활성화 방안 정책토론회’에 참석했다.
광산구의회 공병철 의원이 지난 9일 광주광역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광주다운 주민자치회 활성화 방안 정책토론회’에 참석했다.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광주 광산구의회 공병철 의원이 지난 9일 광주광역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광주다운 주민자치회 활성화 방안 정책토론회’에 참석했다.

이날 토론회는 주민자치회를 설치하게 된 의미를 공유하고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진정한 풀뿌리자치 정착 방안을 제시하는 등 전문가들의 조언을 수렴하고자 마련됐다.

이정환 광주시의원 사회로 시작된 토론회는 정보연 단장(행정안전부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추진단), 김재철 연구원(광주전남연구원)의 발제와 함께 김광란 의원(광주광역시의회), 공병철 의원(광산구의회), 진귀수 사무국장(광주광역시주민자치협의회), 주경미 센터장(광산구 공익활동지원센터), 배철진 정책위원장(광주마을공동체네트워크)이 토론자로 참석해 진행됐다.

공 의원은 운남동 주민자치회장 등 15년간 마을활동가로서 활동한 경험을 바탕으로 토론에 참석해 “주민이 스스로 조직을 구성하고 권한을 행사하는 것이 주민자치”라며 “행정복지센터 업무 중 주민자치회가 수행하면 효율적인 업무에 대한 권한을 주민자치회로 이관해 주민자치회를 활성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광산구는 21개 동 중 5개 동이 주민자치회로 전환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광주형 주민자치회의 선도모델이 되고 있다”며서 “지속적이고 자발적인 주민자치회 활동을 위한 마을활동가 발굴과 운영비 등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행정동 전체가 주민자치회로 운영돼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공 의원은 광산구의회 제242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 구정질문을 통해 광산구의 21개 동 주민자치회 전면 시행을 광산구에 요구하는 등 주민자치회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