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광주시청 야외음악당에서 700여명 참석해 기공식
이용섭 시장 “안전·신속·친환경 명품도시철도 건설하는데 최선”
“공사기간 안전·교통대책 만전 기해 시민 불편 최소화할 것”
총연장 41.843km 순환형, 44개 정거장 경유···2025년 준공
가장 공정·투명한 시민 주도의 공론화로 지역내 갈등·분열 해소

광주광역시의 대중교통 체계를 혁명적으로 바꿀 광주도시철도 2호선이 17년 만에 기공식을 갖고 대장정에 들어갔다.(사진=조영정 기자)
광주광역시의 대중교통 체계를 혁명적으로 바꿀 광주도시철도 2호선이 17년 만에 기공식을 갖고 대장정에 들어갔다.(사진=조영정 기자)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광주광역시의 대중교통 체계를 혁명적으로 바꿀 광주도시철도 2호선이 17년 만에 기공식을 갖고 대장정에 들어갔다.

2호선 건설은 지난 2002년 기본계획이 최초 승인된 이후 무려 17년만으로, 지난한 찬반 논쟁을 가장 공정하고 투명하게 소수 의견까지 충분히 담아내는 시민주도의 공론화 과정을 통해 마무리 짓고 드디어 새 역사를 쓰게 됐다.

특히, 총연장 41.843km로 44개 정거장을 경유하는 순환형 도시철도 2호선이 오는 2025년 완공되면 광주는 어느 곳이든 30분 이내에 접근이 가능한 대중교통 중심도시로 거듭나게 될 뿐 아니라, 시민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 해결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광주광역시는 5일 오후 광주시청 야외음악당에서 이용섭 시장, 최기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 최경환·장병완·천정배 국회의원, 시의원, 시민 등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시철도 2호선 기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갔다.

이날 기공식은 식전행사, 경과보고, 기념사, 축사, 기념 세리머니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5일 오후 광주시청 야외음악당에서 열린 ‘광주도시철도 2호선 기공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사진=조영정 기자)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5일 오후 광주시청 야외음악당에서 열린 ‘광주도시철도 2호선 기공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사진=조영정 기자)

이용섭 시장은 기념사를 통해 “우리는 오늘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이 논의된 지 17년 만에 첫 삽을 뜨는 감격스러운 현장에 함께 하고 있다”면서 “광주의 미래를 축복하는 마음으로 이 자리에 함께 해 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감사의 말을 전했다.

특히 “1년 전만 해도 대립과 갈등으로 발목 잡혀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지역 최대의 난제였지만 우리는 가장 공정하고 투명하고 빠른 공론화를 통해 16년간 이어온 찬반 논쟁을 대화와 합리로 해결하고 혁신의 길을 열었다”고 자평했다.

이어 “도시철도 2호선 착공을 계기로 더욱 신뢰와 연대의 터를 닦고 협치의 기본을 탄탄히 다져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시대를 힘차게 열겠다”며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안전·신속·친환경 명품도시철도’를 건설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공사는 속도감 있게 추진하면서도 공사기간 중 단 한건의 인명사고도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대책을 꼼꼼하게 마련하고 공사로 인한 시민불편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교통대책 수립에도 만전을 기 하겠다”고 덧붙였다.

광주도시철도 2호선 노선도(위성사진=광주광역시 제공)
광주도시철도 2호선 노선도(위성사진=광주광역시 제공)

끝으로 “앞으로 우리 광주시는 변화에 한발 앞서 대응하고 새로운 길을 개척해가는 응변창신(應變創新) 길을 가겠다”며 “도전과 창조의 역사를 만들어가는 길에 변함없는 시민들의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광역시는 이날 기공을 열고 본격 공사에 들어가는 광주도시철도 2호선 공사 중 시민들의 교통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교통처리대책을 추진한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