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구속부상자회 혁신위원회가 24일 오전 11시 광주시의회 1층 시민소통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집행부 교체와 정상화 방안를 다짐하고 있다.(사진=조영정 기자)
5·18구속부상자회 혁신위원회가 24일 오전 11시 광주시의회 1층 시민소통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집행부 교체와 정상화 방안를 다짐하고 있다.(사진=조영정 기자)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5·18구속부상자회 혁신위원회는 24일 오전 11시 광주시의회 1층 시민소통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5·18구속부상자회 전임 집행부의 불법·비리를 일소하고 정상화의 길을 모색하게 됐다”고 밝혔다.

혁신위는 20일 법원에 신청한 양희승 집행부에 대한 직무정지 가처분 신청이 인용돼 모든 권한과 책임을 부여받았다고 주장했다.

앞서 5·18구속부상자회는 지난 5월11일 총회를 갖고 참석자 311명의 만장일치로 양희승 회장과 집행부의 해임을 결정했다.

회원들은 양희승 회장의 13년의 장기집권과 그에 따른 집행부 유착과 각종 비리 등을 해임 사유로 들었다.

이날 총회에 참석한 회원들은 양희승 집행부의 해임과 더불어 투표를 통해 14명의 공동혁신위원장을 선출했고 5·18구속부상자회 혁신위원회로 단체 정상화 방안을 모색해왔다.

하지만 양희승 집행부가 해임 결정에 불복하고 세차례 총회를 열어 집권을 시도하자 혁신위는 총회개최 금지가처분을 신청했고 두차례 법원 허가를 받았다.

양희승 집행부가 회원들의 결정을 무시하고 계속 집행부 권한을 행사해오다 최근 법원에서 전임 집행부에 대한 직무정지 가처분 신청이 인용되면서 혁신위와 전임 집행부와의 2년 여 간의 법적 투쟁이 종지부를 찍게 됐다.

혁신위는 “과거 일부 집행부의 일탈과 파행이 더 이상 되풀이되지 않도록 더욱 민주적이고 투명하게 운영, 자랑스러운 5·18구속부상자회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역사왜곡처벌법과 공법단체 등록을 위한 관련 법률 제정과 개정, 옛 전남도청 5·18 사적원형복원, 전시콘텐츠 구성 등에 노력하겠다”면서 “5월 동지들의 복지 향상과 처우개선에 힘쓰고 5·18민중항쟁 제40주년 기념행사가 온 국민의 행사가 되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한편 혁신위는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등 역사왜곡 망언 의원들의 국회 제명, 5·18진상규명위원회의 조속한 출범 및 5·18역사왜곡처벌법 제정, 학살자 전두환 재구속, 상습범 지만원 구속수사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