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광주시당, 광주시의원 윤리심판원 회부
250만원 보좌관 급여서 매달 80만원씩 떼가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사진=현장뉴스DB)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사진=현장뉴스DB)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광주광역시의회 A의원이 보좌관의 인건비를 매달 착복해 물의를 빚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위원장 송갑석)이 해당 시의원을 윤리심판원에 회부했다.

민주당 광주시당은 3일 보좌관 급여의 일부를 되돌려 받은 의혹을 받고 있는 광주시의원을 윤리심판원에 회부했고, 윤리심판원은 7일 오전 11시에 열린다.

민주당 광주시당은 “해당 사건을 지난 11월 말 인지했으며, 1차 조사를 통해 문제가 있었음을 확인하고 사안의 엄중함을 감안해 윤리심판원 개최를 즉시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한 “윤리심판원은 오는 7일 오전 11시 개최될 예정”이라면서 “당 소속 선출직공직자가 불미스러운 의혹을 받고 있는 것에 대해 유감과 사과를 표하고, 한 점 의혹 없는 조사와 상응하는 조치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광주시의회 민주당 소속 A의원은 지난해 11월부터 지난 11월까지 보좌관 B씨의 급여에서 매달 80만원씩을 떼 공동경비로 지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1년간 착복한 금액은 880만원에 달한다.

광주시의원은 민주당 소속 22명과 정의당 소속 1명 등 23명으로 이 중 별정직 보좌관이 있는 의장과 보좌관을 두지 않은 의원 1명을 제외한 21명이 유급보좌관을 두고 있다.

시의회는 시의회 보좌진 지원예산을 통해 시간선택제 임기제 공무원 14명을 유급 보좌관으로 편성하고 나머지 7명은 사설 유급 보좌관으로 운영한다.

사설 유급보좌관은 전체 의원들이 매달 80만원씩 공동경비로 부담해 급여 등을 지원하는 구조다.

A의원은 지난해 11월 B씨를 보좌관으로 채용해 4년간 근무할 수 있도록 해준다며 매달 공동경비 80만원을 B씨의 급여에서 내도록 했다. 하지만 1년 계약 기간이 끝난 지난달 15일 B씨와 재계약을 하지 않고 해고했다.

B씨의 월급은 250만 원가량으로 공무원연금 등 4대보험 등을 제외하면 실 수령액은 200여만 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 80만원을 부담하면서 B 보좌관은 120만~130만원으로 생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사실이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에 제보되면서 광주시당은 윤리심판원을 열기로 했고 광주시의회도 A의원을 윤리위에 회부하기로 결정했다.

A의원은 논란이 일자 지난달 30일 B씨에게 그동안 착복한 880만원을 반납했다.

민주당 광주시당 관계자는 “사안이 심각하다고 판단해 윤리심판원을 열어 징계를 논의할 것”이라며 “선거법과 관련해 면밀하게 파악해 징계수의를 정해 앞으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시민들과 상처 받은 보좌관에게는 죄송스럽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