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청, 문화센터 등에 오르樂 내리樂 걷고 싶은 계단 설치

동구, 관내 공공기관에 힐링 건강계단 조성 (사진=동구청 제공)
동구, 관내 공공기관에 힐링 건강계단 조성 (사진=동구청 제공)

[현장뉴스=조인호 기자] 광주 동구(청장 임택)가 일상 속 걷기 실천으로 걷기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해 주민이 많이 이용하는 구청과 보건소, 동구문화센터 등 관내 공공기관에 건강계단 설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동구청 중앙계단에는 주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힐링&건강’을 주제로 숲길, 초원 등 자연을 실사 출력한 벽지를 벽면 전체와 계단에 부착해 걸으면서 즐겁고 편안한 마음을 느끼도록 조성했다.

동구보건소와 동구문화센터는 주민, 직원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다양한 건강정보를 계단과 벽면에 꾸몄다. 또 동구보건소 4층 계단에는 생각의자를 비치해 잠깐 쉬어가며 건강도 챙기고 업무로 지친 마음을 힐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계단걷기는 운동에 필요한 경비, 시간, 장소에 대한 제약이 없으며 언제든지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어서 바쁜 직장인들에게 딱 맞는 운동이다.

또한 짧은 시간에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이 함께 이뤄져 근력강화에 최적의 운동이며 심폐기능 강화, 신체균형감을 높여 낙상과 골절 예방, 칼로리 소모가 많아 비만예방과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 더불어 승강기 이용을 줄임으로서 전기에너지 절감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동구는 앞으로 계단걷기 어플 운영을 통해 직원들의 계단걷기 참여를 유도해 걷기습관을 생활화하고 스트레스 해소를 통해 업무능률을 향상시켜 건강한 직장생활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임택 동구청장은 “힐링 건강계단이 일상 속 걷기 실천으로 걷기문화가 활성화를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모든 주민이 건강한 건강도시 동구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