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이 각본상·국제영화상에 이어 감독상까지 수상하고 수상소감을 말하고 있다.(사진=YTN뉴스 캡처)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이 각본상·국제영화상에 이어 감독상까지 수상하고 수상소감을 말하고 있다.(사진=YTN뉴스 캡처)

[현장뉴스=곽유나 기자]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이 각본상·국제영화상에 이어 감독상까지 수상하며 한국 영화 최초로 오스카 3관왕에 올랐다.

기생충’은 9일(현지시각) 미국 로스앤젤레스 할리우드 돌비극장에서 열린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각본상·국제영화상에 이어 감독상 트로피까지 안았다.

동양인이 아카데미 감독상을 받은 건 대만 출신의 리안 감독 이후 봉 감독이 두번째다. 리안 감독은 <브로크백 마운틴>과 <라이프 오브 파이>로 두 차례 감독상을 받은 적이 있다. 다만 두 영화 모두 할리우드 제작 영화였다. 봉 감독이 한국 영화로 감독상을 받은 건 아카데미 역사에서도 새로운 발자취다.

‘기생충’의 아카데미 3관왕으로 한국 영화는 탄생 101년 만에 새로운 역사를 쓰게 됐다. 한국은 1962년 신상옥 감독의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를 시작으로 매년 아카데미 외국어영화상 부문에 출품해왔지만, 후보에조차 오르지 못했다. 그러다 이번에 <기생충>이 최초로 작품상·감독상·각본상·편집상·미술상·국제영화상 등 6개 부문 후보에 이름을 올리더니, 그 중 절반인 3개의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한편 ‘기생충’은 각본상을 비롯해 작품·감독·각본·편집·미술·국제영화상까지 총 6개 부문 후보로 지명됐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