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억 투입, 어촌체험·역사공원길 조성 등 2023년까지 추진

고금 역사공간 관광자원 활성화사업 대상지 조감도/완도군 제공
고금 역사공간 관광자원 활성화사업 대상지 조감도/완도군 제공

[현장뉴스=정영곤 기자] 완도군(군수 신우철)은 고금면 덕동리 일원에 190억 원의 지방이양 사업비를 투입해 2020년부터 2023년까지 4년여에 걸쳐 ‘고금 역사공간 관광자원 활성화 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고금도 덕동리 일원이 1598년 정유재란 시 이순신 장군이 삼도수군 통제영을 설치한 장소이면서, 진린 장군이 지휘하는 명나라 수군과 연합군을 설치해 전쟁을 승리로 이끈 역사적 장소로 관광테마와 접목해 교육적인 체험 공간으로 조성하고 해양치유산업과 연계한 관광벨트를 구축하기 위함이다.

군은 이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덕동리 일원을 2009년부터 2010년까지 2차례 유적지 발굴을 실시했고, 2019년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했다.

이후 전남도 투자 심사에서 사업이 승인됐고, 2020년 사업 추진을 위해 사업비 5억 5천만 원을 확보했다.

군은 이 사업비를 바탕으로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실시해 2023년까지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고금 역사공간 관광자원 활성화사업은 크게 역사관광 자원화사업, 어촌체험 자원화사업, 역사공원길 조성사업, 인프라 시설 구축 사업 등 4가지 내용으로 추진된다.

이에 삼도수군 통제영을 재건하고, 봉수대 등을 복원 할 계획이며, 방문객들에게 체험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갯벌생태체험관을 조성한다.

이밖에도 역사공간길, 어울림광장, 해안길 광장, 정보센터, 숙박시설, 주차장 등이 조성될 계획이다.

완도군 관계자는 “고금 역사공간 관광자원 활성화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하여 충무사와 장보고 청해진 유적지, 가리포진 등을 연계하는 완도의 대표적인 역사문화 관광자원으로 조성하여 관광 및 지역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