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2020년 지역사회 통합 돌봄 사업’ 공모 선정···사업비 1억 원 확보
오는 12월까지 지역 어르신 대상 다양한 돌봄 서비스 제공

광주 북구청 전경(사진=현장뉴스DB)
광주 북구청 전경(사진=현장뉴스DB)

[현장뉴스=정영곤 기자] 광주 북구(청장 문인)는 광주시가 주관한 2020년 지역사회 통합 돌봄 공모사업 중 노인 분야에 선정돼 사업비 1억 원을 확보하고 돌봄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지역사회 통합 돌봄 사업은 정부 사회보장기본계획의 일환으로 노인, 장애인, 정신질환자, 노숙인 등 돌봄이 필요한 대상자에게 다양한 사회보장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이에 북구는 이달부터 오는 12월까지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먼저 케어 배움 프로그램을 운영해 돌봄 활동가를 양성하고 영양도시락 지원, 소독방역, 주거환경개선 등 어르신들의 재가 및 건강관리를 위한 사회서비스 사업을 실시한다.

또한 빅데이터를 활용한 1인 노인 가구의 복지 욕구를 조사해 요양, 보건·의료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동별 마을복지계획을 수립해 이웃이 이웃을 돌보는 복지공동체를 조성한다.

문인 북구청장은 “이번 통합 돌봄 사업이 지역의 돌봄 서비스 모델로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돌봄이 필요한 취약계층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