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무안통합국제공항 추진···기존부지 개발이익 시민에 환원

(사진=조영정 기자)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강기정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장 예비후보가 15일 오전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연금 공공투자 재원을 활용, 광주 군 공항을 이전하고 기존부지에 스마트시티를 조성해 ‘500만 광주광역권시대’의 문을 열겠다”고 밝혔다.

강 예비후보는 이날 첫 번째 공약 발표를 하고 ‘500만 광주광역권시대’를 열 8대 플랜중 제1 플랜인 광주무안통합국제공항 조성에 대한 구체적인 실현방안을 내놨다.

강 예비후보는 ▲국민연금 공공투자로 군 공항을 이전하고 ▲광주무안통합 국제공항을 건설하며 ▲기존부지는 광주시가 직접개발, 스마트 시티 조성의 개발수익을 시민들에게 환원하는 3단계 방식의 추진계획을 제시했다.

먼저 강 예비후보는 지역 최대의 현안 사업 가운데 하나인 광주 군 공항 이전 사업에 국내 자본 투자의 큰 손이자 세계 3대 연기금 기관 중 하나인 ‘국민연금’의 공공투자를 최초로 끌어내 재원 조달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강 예비후보는 “군 공항 이전사업은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총 5조7000여억원의 대규모 사업비가 투입되는 사실상 국책사업임에도 불구하고 국비를 한 푼도 지원받지 못하는 순수 지자체 사업인 게 현실”이라면서 “연간 1000억 원인 광주시의 지방채 발행 규모만으로는 사업 추진에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사진=조영정 기자)

강 예비후보는 대안으로 국민연금 공공투자 재원 활용안을 제시했다.

그는 “국민연금 기금을 활용한 투자를 끌어낸다면 지지부진한 사업 추진의 활로를 열 수 있고, 사업비 조달 걱정을 덜 수 있을 것”이라며 “국민연금의 공공투자 방식은 20대 총선과 지난해 대선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공약으로 제시했던 사안인 만큼 정부와 여당, 국민연금공단에서 관심과 의지만 갖는다면 실현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방채 발행과 매입을 위한 협의를 위해 지방선거기간이라도 평소 친분이 깊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김성주 국민연금공단 이사장과 만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500만 광주시대를 위해 광주무안국제공항 통합 계획도 밝혔다.

강 예비후보는 “무안공항이 서남권 허브공항이자 대(對) 중국 전진기지로서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국제공항으로서의 면모를 갖춰야 한다”며 “미주·유럽 등 중장거리 취항을 위한 3,200m급 활주로(최소 기준)도 염두에 두고 신공항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주무안국제공항의 민항 조성에는 반드시 정부의 국비 지원이 뒤따라야 한다고도 지적했다.

강 예비후보는 “광주공항 이전부지는 광주시가 직접 개발토록해 4차 산업 혁명시대에 걸맞은 스마트시티 및 산업단지·주거단지 등을 조성하고 500만 광역경제권의 거점을 마련하겠다”면서 “개발 예정지역의 절반은 광주시민의 쉼터로 활용할 수 있는 생태공원과 친수공간, 야외문화공원을 조성하겠다”는 청사진도 제시했다.

(사진=조영정 기자)

한편 강기정 예비후보는 이용섭 예비후보의 군 공항 이전 후 경제자유구역으로 조성과 관련한 질문에 “동의하기 어렵다. 해외투지가 제로인 곳이 많아 실효적인 공약으로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