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소방서 관산119안전센터 소방교 이병행
강진소방서 관산119안전센터 소방교 이병행

 

[독자기고=강진소방서 관산119안전센터 이병행] 우리나라는 매년 여름철 태풍이 발생하여 큰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또한 태풍은 집중호우를 동반하여 피해를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태풍 예보 및 경보 발효 시 자신이 있는 장소에 따라서 행동해야 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태풍이란?
열대 해상에서 발생하는 저기압을 '열대 저기압'이라 합니다. 이중 북서태평양에서 중심부근 최대풍속이 17m/s 이상으로 발달하는 열대저기압을 '태풍'이라 부릅니다.

태풍 예보시 행동요령
TV, 라디오, 스마트폰 등에서 태풍이 예보된 때에는 거주 지역에 영향을 주는 시기를 미리 파악하여 이웃과 공유하고, 어떻게 대피할지 생각하고 가족이나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조치를 취하도록 합니다.

1. 태풍의 진로 및 도달 시간을 파악해서 어떻게 대피할지를 생각합니다.
2. 산간 · 계곡, 하천, 방파제 등 위험지역에서는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3. 주택이나 차량, 시설물 등의 보호를 위해 가족이나 지역주민과 함께 준비합니다.
4. 가족과 함께 비상용품을 준비하여 재난에 대비합니다.
5. 외출은 자제하고 연세 많은 어르신 등은 수시로 안부를 확인합니다.

태풍 특보 중 행동요령
태풍이 시작된 때에는 이웃과 함께 신속히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고, 외출을 삼가하며 이웃이나 가족에게 연락하여 안전 여부를 확인하고 위험상황을 알려줍니다.

1. 나와 가족, 지인들의 안전을 위해 외출은 자제하고 정보를 지속적으로 청취하며 정보가 필요한 사람들과 공유합니다
2. 건물, 집안 등 실내에서의 안전수칙을 미리 알아두고 가족과 함께 확인합니다.
3. 위험지역은 접근하지 말고, 즉시 안전한 지역으로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대피합니다.

태풍 이후 행동요령
태풍이 지나간 후에는 이웃들과 함께 피해 상황을 확인하고, 가까운 행정복지센터 등에 피해를 신고하여 보수 ∙ 보강을 하도록 합니다.

1. 가족과 지인의 안전 여부를 주위 사람들과 함께 확인합니다.
2. 태풍으로 인한 피해 여부를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확인합니다.
3.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태풍으로 인한 2차 피해를 방지합니다.

태풍 국민행동요령
・ 자주 물에 잠기는 지역, 산사태 위험지역 등의 위험한 곳은 피하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 실내에서는 문과 창문을 닫고, 외출을 하지 않고 TV, 라디오, 인터넷 등을 통해 기상상황을 확인합니다.
・ 개울가, 하천변, 해안가 등 침수 위험지역은 급류에 휩쓸릴 수 있으니 가까이 가지 않습니다.
・ 산과 계곡의 등산객은 계곡이나 비탈면 가까이 가지 않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 공사자재가 넘어질 수 있으니 공사장 근처에 가까이 가지 않습니다.
・ 농촌에서는 논둑이나 물꼬의 점검을 위해 나가지 않습니다.

이와 같은 태풍대처요령을 참고하셔서 모두들 안전한 여름철 보내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