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전두환 정부시절 청와대 근무기록” 공개

조봉훈 통합경선대책위 공동위원장이 서류를 공개하고 있다.(사진=조영정 기자)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강기정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장 예비후보 통합경선대책본부(이하 통합경선대책본부)가 11일 오후 2시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에서 이용섭 예비후보의 1987년 전두환 정권 당시 청와대 사정수석실 근무사진을 공개하며 “전두환의 비서가 광주시장이 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정수 5·18부상자회 전 부회장, 조봉훈 통합경선대책위 공동위원장, 윤광장 5·18기념재단 전 이사장, 서채원 5·18기념재단 이사, 조선호 광주전남 6월항쟁기념사업회 사무처장, 이혜명 총괄선대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통합경선대책본부는 “이 사진은 전 국민 누구나 검색 가능한 공개 자료며, 사진 생산기관은 공보처 홍보국 사진담당관으로 되어 있고 국가기록원 공개 자료인데 가짜뉴스냐”고 반문했다.

이어 “이용섭 예비후보가 청와대에서 결코 낮은 직급이 아닌 4급 서기관이었다”면서 “청와대 사정수석실에서의 추진업무를 정확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봉훈 통합경선대책위 공동위원장, 윤광장 5·18기념재단 전 이사장이 서류를 공개하고 있다.(사진=조영정 기자)

또 “최근 공개된 당시 인사관련 서류에 의하면 이용섭 예비후보가 84년 11월 서기관으로 승진을 한 후 85년 12월부터 청와대 사정수석비서실에서 4급 서기관으로 근무한 것으로 밝혀졌다”면서 “당시 사정수석비서관실의 행정관들은 사정수석을 보좌, 실무를 맡았던 핵심 실무자였다”고 지적했다.

통합경선대책본부는 “전두환의 청와대 사정수석비서관실의 업무는 공직사회 사찰을 넘어 민주주의 세력을 탄압하는 것 이었다”며 “허삼수, 김종건, 이양우 등이 사정수석을 했고, 특히 이용섭 예비후보의 직속상관 김종건은 박종철 열사 사망사건 은폐조작 인물이었다”고 밝혔다.

특히 “1988년 당시 박종철열사 추모사업회가 김종건 사정수석을 대책회의관련자로 지목하고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면서 “1987년 1월 박종철 고문치사사건 때 전두환의 청와대 사정수석실에서는 어떤 역할을 했는지 이용섭 예비후보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일 국립서울현충원에서 5·18당시 시민들을 향한 신군부의 발포명령을 거부하고 보안사령부의 고문후유증으로 숨진 고 안병하 당시 경무관을 치안감으로 추서했다”면서 “같은 공직자여도 그 선택은 달랐다”고 지적했다.

조선호 광주전남 6월항쟁기념사업회 사무처장(사진=조영정 기자)

통합경선대책본부는 “이용섭 예비후보가 자신의 손윗동서인 손수익의 추천을 받아 청와대에 입성한 출세지향적인 관료였건, 영혼없이 명령을 따르는 공직자였건 그는 분명 전두환 정권의 사정칼날을 휘두르던 사정비서실 근무자였다”면서 “전두환 비서가 5·18이 헌법전문에 수록될 역사적 시기의 광주시장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