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연기 포함 모든 조치해야“ 중앙당에 촉구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장 경선에 참여하고 있는 강기정·양향자 두 예비후보가 이용섭 예비후보의 민주당 지방선거 입후보자들 줄세우기 등에 대해 각종 불공정선거로 규정하고 중앙당에 적절한 조치를 촉구했다.(사진=조영정 기자)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장 경선에 참여하고 있는 강기정·양향자 두 예비후보가 이용섭 예비후보의 민주당 지방선거 입후보자들 줄 세우기 등에 대해 각종 불공정선거로 규정하고 중앙당에 적절한 조치를 촉구했다.

강기정·양향자 더불어민주당 광주시장 예비후보가 17일 오전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16일 광주지역 6·13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구청장, 시의원, 구의원 입후보자들에게 이용섭 광주시장 후보를 지지선언하게 줄 세우기를 하고 있다”면서 “이에 대해 경선연기를 포함한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양 예비후보는 “기자회견에 앞서 중앙당에 강력한 모든 조치를 취해달라는 요구를 전달했고, 당원명부 회수와 경선 연기를 포함한 모든 것이라고 전달했다”며 “적어도 명예롭게 경선에 응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원칙적인 것에 대해 오늘까지 조치해 달라”고 이같은 내용으로 하는 요구공문을 지난 15일에 중앙당에 발송했다.

답변하는 양향자 광주시장 예비후보(사진=조영정 기자)

양향자 예비후보 "문재인 정부의 성공은 안중에도 없고, 광주의 미래보다 개인의 미래를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분들 때문에 광주 경선이 파행으로 치닫고 있음에도 누구하나 바로잡는 사람이 없다"고 개탄했다.

이어 "어제 광주지역 6·13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구청장, 시의원, 구의원 입후보자들을 이용섭 광주시장 후보를 지지선언 줄 세우기가 있었다"면서 "이용섭 후보 지지를 위한 집단행동을 보였다. 문제는 이들 대부분은 이용섭 지지를 강요받았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 예비후보는 "현직 구청장은 물론 지방의원 선거에 출마한 시의원 후보들까지 이용섭 후보 줄 세우기에 초대됐다. 문자와 전화 등으로 줄 세우기를 강요받았다. 공천을 무기로 자행된 폭력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또다른 불공정선거임이 분명하다. 이는 지방자치의 근간을 무너뜨리는 심각한 문제임을 분명히 밝힌다"면서 "이용섭 후보의 불법 유출된 당원 명부에 이은 불법 혼탁선거임을 분명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또한 "문재인 정부가 가장 중시해온 일자리부위원장직을 버리고 온 것도 모자라 이용섭 후보의 구태정치"라면서 "당원명부유출 불법과 구청장, 시의원, 구의원 입후보자들 줄 세우기 구태 정치에 대해 오늘까지 명확한 입장정리를 해줘야 한다"고 압박했다.

답변하는 강기정 광주시장 예비후보(사진=조영정 기자)

강기정 예비후보는 증거가 있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인 지난 1월2일 불법유출 권리당원 문자 발송 건은 10만여명의 권리당원 명부와 시당의 권리당원 명부가 100%일치한다는 내용으로 시당이 검찰에 제출한 것으로 알고 있고 우선 당원명부는 불법유출된 것"이라고 간주했다.

이어 “모 인사를 현재 조사를 받고 있는 이대진 일자리위원회 5급 공무원이 문자를 보낸 당사자라고 말했고 ‘내가 명부가 있으니 나에게 줄을 서라'고 했다"고 밝혔다

또 "공천과정에서 광산의 모 후보는 '기호를 「가」로 줄테니 이용섭에 줄서라'라는 요구를 받았다고 했고, 모 북구 시의원 출마자에게도 지지선언을 강요한 사례가 있다"고 지적했다.

강 예비후보는 이에 대해 "단체장을 견제해야 될 의원 후보로서 지방자치에 위배된다고 해서 지지선언에 가지 않았더니 그 이유로 문자·전화 폭력에 시달렸다는 증언도 있다"고 밝혔다.

이어 "지지선언에 참여하지 않은 남구의 모 의원에게는 '두고 봐라 폭언 등 협박'을 했다"면서 "이 일을 벌인 사람은 박 모 광산지역위원장과 이 모 동남을지역위원장 두 사람"이라고 지목했다.

광주 산하 기관장에 똑같은 행태의 사례를 알고 있느냐란 질문에 "그 부분도 확인이 필요해 보인다"고 답했다.

강 예비후보는 "이에 대해 중앙당은 조치가 없었고 나흘전(13일) 그 명부로 또 문자를 보내고 있고 오늘도 문자를 보내고 있다 불법유출된 명부 회수해야 한다"면서 "중앙당은 이에 응답하리라 본다. 못들은 채 하지 못할 것"이라며 답변을 기대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