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민간공항과 군 공항 이전을 위한 책임 있는 논의를 촉구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참여자치21(공동대표 조선익, 박재만)이 10일 광주 민간공항과 군 공항 이전을 위한 책임 있는 논의를 촉구하며 공항 4자 협의체, 상생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지난 9일 광주시가 국방부와 국토부, 전남도가 함께 참여하는 4자 협의체의 결정을 통해 민간공항과 군 공항 이전을 추진하는 새로운 해법을 제시했다.

참여자치21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광주시민들의 뜻을 반영하면서도 광주·전남의 상생의 정신을 담고 있는 해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광주시의 새로운 발표를 환영하며, 이를 계기로 광주시와 전남도 사이에 상생발전의 전기가 마련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4자 협의체의 틀이 중앙정부의 책임과 역할을 분명히 한 것이라는 점에서 문제해결의 새로운 돌파구가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면서 “군 공항과 민간공항의 이전통합 문제는 실제 국책 사업의 성격이 강해 중앙정부의 역할이 컸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중앙정부는 이 문제를 광주시와 전남도 간의 협의를 통해 해결하도록 방치해 왔다.”고 지적했다.

또 “이처럼 그동안의 논의는 국토의 균형 발전이라는 관점에서 서남권의 민간공항을 어떻게 키울 것인지, 군 공항 이전에 따른 실효성 있는 지원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 방안을 제시해야 할 당사자가 빠진 상태에서 진행되는 논의였다.”며 “이는 태생적으로 두 지자체 간의 갈등을 키울 수밖에 없는 구조였다.”고 덧붙였다.

참여자치21은 “이번 발표를 통해 광주시가 다시 한 번 전남도와 상생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고 평가한다.”면서 “전남도에서도 광주시민의 55.9%는 여전히 민간공항의 광주 존치를 바라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거슬러 ‘최대한 빨리’, ‘가급적 내년’에라도 민간공항의 이전통합을 말하는 것을 광주시의 상생의 의지로 읽어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전남도가 민간공항의 무안 이전을 최대한 빨리 추진하겠다는 약속에 대해 군 공항의 수용 의지로 답해 주기를 기대한다.”며 “전남도의 입장에서도 군 공항을 받아들이는 것은 큰 양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이 문제는 상호 양보를 전제로 하지 않고서는 결코 풀 수 없는 문제”이라면서 “오히려 광주시와 전남도는 서로 양보하여 화답해야 한다. 이를 통해 새롭게 건설될 민간공항을 서남권을 대표할 국제적 공항으로 성장시키고, 군 공항의 이전에 따른 지역의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이를 계기로 지역을 발전시키는 일에 어깨 걸고 함께 싸우는 동료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참여자치21은 “광주시의 이번 발표가 광주시와 전남도의 상생 발전의 계기가 되기 위해서는 4자 협의체가 그 활동 목적과 기간을 분명히 해야 한다. 협의체는 이번 사안을 국토의 균형 발전을 위한 사업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며 "광주공항의 이전은 단지 공항 하나를 없애 합치는 일이 아니다. 협의체는 호남권, 혹은 서남권의 발전 전략이라는 목적을 분명히 하면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