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국가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투자협약 및 착수식 영상축사
상태바
문재인 대통령, 국가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투자협약 및 착수식 영상축사
  • 조영정 기자
  • 승인 2021.02.04 2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4일 국가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투자협약 및 착수식에 영상으로 축하 인사를 전했다.

[전문]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광주시민 여러분,

오늘, 상생과 문화의 도시 광주가 사람 중심, 인공지능 시대의 첫걸음을 내딛습니다.

광주 첨단 3지구에 자리 잡을 ‘국가 인공지능 융복합단지’에는 창업·연구·인재양성 인프라와 세계 최고 수준의 인공지능 데이터센터가 들어섭니다.

대한민국 인공지능의 핵심 거점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정보통신 강국을 넘어 인공지능 강국으로 도약하고자 하는 대한민국의 꿈을 실현시켜 줄 전진기지가 될 것입니다.

담대한 도전에 함께해 주신 광주시민과 지역의 대학, 연구소, 기업, 이용섭 광주시장님을 비롯한 광주시 관계자들께 축하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광주시민 여러분,

광주는 민주주의와 오월 정신으로 노·사 화합의 지역 상생형 일자리를 최초로 만들어냈습니다.

광주가 시작한 지역 상생형 일자리는 전국 곳곳으로 확산 중이며, 이제 광주는 인공지능으로 다시 앞서가고 있습니다.

‘국가 인공지능 융복합단지’를 위해 앞으로 4년간 6,200억 원을 투자하고, 1,200여 개의 일자리를 만들 것입니다.

NHN이 2,100억 원을 투자하고 직접 운영하는 국가 인공지능 데이터센터는 국내 최고의 슈퍼컴퓨터보다 세 배 이상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처리하고, 1억 편 이상의 영화를 저장할 것입니다.

이미 광주과학기술원을 비롯한 광주·전남의 대학들은 인공지능 인재양성의 산실이 되고 있습니다.

광주에서 양성된 청년 인공지능 인재들이 세계 시장에 도전하여, 광주를 세계적인 인공지능 창업도시로 발전시킬 것입니다.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광주 산업단지는 글로벌기업을 유치할 여건도 갖췄습니다.

엘이디(LED), 센서 같은 광(光)산업을 토대로, 자동차, 에너지, 헬스케어 산업을 인공지능으로 혁신할 역량이 충분합니다.

광주가 인공지능 대표기업들과 함께, 인공지능 일등국가 대한민국을 선도해 나갈 것입니다.

국민 여러분,

광주시민 여러분,

정부는 지역 상생형 일자리처럼, 광주의 꿈이 더 많은 지역, 더 많은 청년들에게 전달되도록 인공지능의 열기를 지역과 민간으로 확산하겠습니다.

지역별 대표산업과 인공지능을 결합한 ‘인공지능 지역 거점화’를 추진하고, 인공지능 기술로 지역균형 뉴딜을 적극 뒷받침하여 수도권과 지역 간, 도시와 농어촌 간 격차를 줄여나가겠습니다.

데이터기본법 제정을 비롯한, 인공지능 관련법과 규제개선에 속도를 내고, 데이터 댐과 데이터 고속도로를 활용한 창업지원을 통해, 누구나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할 수 있게 하겠습니다.

오늘 ‘국가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착수식이 국민 모두를 위한 인공지능 시대로 가는 노둣돌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조영정 기자 fieldnews@daum.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