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부터 직업교육발전위원회 단 한 차례도 열리지 않아
내년 시행될 직업계고 고교학점제 준비도 불성실

광주광역시의회 신수정 의원(더불어민주당, 북구3)은 29일 열린 제296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광주 직업교육 발전계획 이행 여부와 직업계고 현장실습 실태, 내년 고교학점제 준비 상황’에 대해 시정 질문을 했다./광주광역시의회 제공
광주광역시의회 신수정 의원(더불어민주당, 북구3)은 29일 열린 제296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광주 직업교육 발전계획 이행 여부와 직업계고 현장실습 실태, 내년 고교학점제 준비 상황’에 대해 시정 질문을 했다./광주광역시의회 제공

[현장뉴스=조인호 기자] 광주광역시의회 신수정 의원(더불어민주당, 북구3)은 29일 열린 제296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광주 직업교육 발전계획 이행 여부와 직업계고 현장실습 실태, 내년 고교학점제 준비 상황’에 대해 시정 질문을 했다.

신 의원은 “2017년 어렵게 만들어진 직업교육 발전계획의 6개 과제 15개 추진 전략의 구체적인 실천 여부는 보이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직업교육 발전계획 이행에 있어 가장 중요한 ‘직업교육발전협의회’는 2017년 이후 단 한 차례도 열리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직업교육 발전계획’은 광주특성화고발전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2015년부터 2년 동안 13회에 걸쳐 만들어졌다.

또한 직업계고 현장실습 운영 실태와 관련하여 실습기간(3개월) 및 실습시간(1일 7시간 이내) 미준수 정황, 국가인권위에서 폐지를 권고한 ‘현장실습서약서’ 작성 등 현장실습 운영지침을 위반한 사항을 강하게 질타하며, 학습중심형 현장실습을 위한 현장실습운영위원회 역할을 재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 의원은 “내년부터 직업계고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에 따라 다양한 과목이 편성됨에 있어 학교 경계가 확장되어야 할 상황”이라며 “광주 학생들이 지역에서 활동하고, 취업할 수 있는 여건 마련을 위한 학교, 기업, 대학, 시교육청, 지자체가 함께하는 선순환 직업교육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장휘국 교육감은 “직업교육 운영에 있어 미흡한 부분을 받아들이고, 직업계고 학생들이 지역 핵심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여건 마련을 통해 광주 직업교육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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