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정 편집국장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6·13 지방선거 결과 광주·전남 지방의회에서 여당 싹쓸이와 야권의 침몰이 극명하게 갈리면서 지역 정가 정계개편의 신호탄이 될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야당의 동반 참패를 두고는 소속 지역구 국회의원들의 책임론도 대두되고 있다.

지난 14일 집권 여당인 민주당은 광주·전남 광역·기초단체장 29명 가운데 21명(72.4%)을 배출했다. 광주에서는 모든 자리를 싹쓸이했다. 민주평화당은 전남 3곳에서 승리하며, 가까스로 체면과 명분은 살렸다. 그러나 지방의회 성적표는 극과 극이다.

광역의원 81명(광주 23, 전남 58, 비례 포함) 중 76명(93.8%)을 민주당이 차지했다. 광주시의회는 23석 중 22석, 전남도의회는 58석 중 54석이 여당의원들이다. 야권은 광주는 정의당 비례대표 1석, 전남은 평화당 지역구 1석, 비례 1석, 정의당 지역구 1석, 비례 1석 등이다. 야권 5명 중 지역구는 고작 2명 뿐이다.

평화당과 바른미래당, 민중당은 광주에서 단 한 석도 얻지 못했고, 전남에서는 바른미래당과 민중당이 전무하다.

기초의원도 민주당 일색이다. 광주 5개구 기초 비례 9석은 민주당이 독차지했다. 광주에서는 평화당이 20여명을 출전시켰으나 9명만 당선됐고, 바른미래당은 전략지인 동구와 광산구에 집중했지만 당선자가 없어 낙제점을 받았다.

정의당은 광주에서 최대 10명 당선을 목표로 했지만 광산구에서 단 1석만 건지는데 만족해야 했고, 민중당도 광주에서 23명을 출전시켜 3명만 생존했고, 전남에서도 당선인이 4명에 불과했다. 광주만 놓고 보면, 현재 9명에서 3분의 1로 줄어든 셈이다.

3∼4인 선거구제 도입으로 소수정당의 정계 진출의 폭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으나 결과는 기대 이하로 드러났다. 민주당 몰표로 3인 선거구에서도 3명 모두 민주당이 차지하는 경우가 다반사였다.

단체장, 지방의원 모두 민주당이 압승하면서, 중앙발(發) 정계개편과 맞물려 지역에서도 어떤 식으로든 정치 지형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

특히 민주당이 12개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서 11개를 쓸어 담으면서 기존 119석에서 130석으로 몸집이 커진 반면 야1당 자유한국당은 체중이 줄고 평화당과 바른미래당 역시 호남 존립기반이 흔들리는 등 세력이 약화되면서 당 대 당 통합이나 개별 입당, 여권 성향의 평화당·정의당·바른미래당 의원들과의 연대설, 무소속 후보까지 흡수하는 빅텐트론 등이 급부상하고 있다.

자연스레 지방의원들 역시 소속 정당 현역 국회의원들과 행보를 같이할 공산이 커 8월 민주당 전당대회를 전후로 모종의 정치적 빅딜이나 리모델링이 있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현재 광주·전남 국회의원(당선자 포함) 18명 중 민주당은 3명, 평화당은 9명, 바른미래당은 4명이고, 나머지 2명은 무소속이다.

실제, 지방의회에서는 일부 의원들이 '민주당 복당'을 전제로 지방선거에 불출마하거나 직·간접적으로 민주당과의 연대를 모색 중이고, 단체장과 의회권력 등 기초울타리가 무너진 상황에서 출구전략들이 필요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국회선진화법을 자력으로 극복하기 위해서는 3분의 2 의석이 필요한데, 그게 어렵다면 2년 뒤 총선 승리를 위해 민주당이 빅텐트를 칠 수 있고, 지역 정가도 그에 맞춰 헤쳐모여식 정계 개편이 가속화될 수 있다.

지방선거 대승으로 민주당은 채찍과 당근을 동시에 얻고 선택지도 다양해진 반면 호남 기반 야당들은 운신의 폭이 좁아져 어느 시점에서는 결단이 필요할 것이다.

지방선거 참패로 책임론에 휩싸인 광주·전남 현역 의원들의 경우 출구전략이 절실한 처지여서 지역정가 개편시기는 그리 멀지 않다고 본다.

6·13 지방선거 결과 광주·전남 지방의회에서 여당 싹쓸이로 다당제 구도로 재편됐던 지방의회가 이번 선거를 통해 민주당 일당 독식으로 회귀했다. 의회의 견제 기능이 약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와 행정을 잘 견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어느 정도 해낼 수 있을지 의문이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