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중앙초교 앞 육교 철거하고 신호등 설치에 조 의원 ‘한몫’

광주광역시 동구의회 조승민 의원
광주광역시 동구의회 조승민 의원

[현장뉴스=조인호 기자] 광주 동구 중앙초등학교 앞 육교가 철거된다. 동구에 따르면 지난 1일부터 7월말까지 중앙초교 앞에 설치된 보도육교를 철거하고 신호등을 설치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사는 광주광역시 동구의회 조승민 의원의 지속적 철거요구가 한몫했다. 조 의원은 그동안 차량중심의 교통정책의 산물인 노후육교를 철거하고 보행자 중심의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집행부에 건의해 왔다.

특히 지난 2016년도부터 행정감사 기간 동안 4차례에 걸쳐 이용률, 교통량 등 기초조사를 바탕으로 육교 존치 타당성 재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환경정비를 요구해 왔으며, 지난해 제270회 동구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는 육교 보행환경 개선 촉구를 위한 5분 발언을 하는 등 교통 약자를 위한 보행환경 개선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였다.

조 의원은 “과거 차량중심의 교통정책에서 보행자 중심의 교통정책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된 만큼 노인‧장애인 등 교통약자를 배려하는 보행환경 조성이 시급하다”면서 “앞으로도 노후육교의 존치타당성, 실효성 등의 문제를 주민들과 소통하며 집행부에 지속적으로 환경개선을 요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구에 설치된 육교는 현재 철거중인 중앙초등학교 앞 육교를 포함해 총 5곳이며, 설치된 지 평균 35년 된 시설물이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