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동기대비 20.9% 증가, 상반기 역대 최대 실적
송종욱 광주은행장의 ‘이익 이상의 가치 추구’ 경영철학···지역밀착경영과 고객중심의 현장경영에 집중한 결과
전년 동기 당기순이익 858억원 대비 20.9% 증가한 실적 달성

송종욱 광주은행장
송종욱 광주은행장

[현장뉴스=정영곤 기자] 광주은행(은행장 송종욱)은 2021년도 상반기 당기순이익이 역대 최대 실적인 1,037억원(별도 기준)을 달성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전년 상반기 당기순이익 858억원 대비 20.9% 증가한 실적이며, 상반기 영업이익은 1,379억원(전년 동기 1,169억원)을 달성했다.

고정이하여신비율 및 연체비율 0.38%로 은행권 최고수준의 자산건전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BIS자기자본비율 17.62%, 보통주자본비율 15.97% 등 제반비율도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

코로나19 위기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상반기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은 송종욱 은행장이 평소 강조하는 지역과의 상생, 지역민과의 동행을 바탕으로 ‘이익 이상의 가치 추구’를 실현하는 지역밀착경영과 포용금융 실천, 고객중심의 현장경영을 통해 고객기반 강화와 내실있는 질적성장을 추진한 결과로 보인다.

광주은행은 지난 16일, 연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하반기 전략 및 업무계획을 공유하는 경영전략회의에서 하반기 중점 추진전략으로 ▲지역밀착경영과 포용금융 실천 ▲영업력 강화를 통한 기초체력 확보 ▲디지털 역량 강화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통한 탄탄한 내실경영을 제시했다.

송종욱 광주은행장은 “광주·전남 대표은행의 사명감으로 하반기에도 고객가치와 사회적 책임을 기본으로‘이익 이상의 가치 추구’의 경영방침을 실현하여 지역밀착경영 실천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변화와 혁신으로 무장한 과감한 도전으로 급변하는 경영환경을 이겨나갈 것이며, 지역경제의 어려움이 예상되는 만큼 하반기에도 지역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지원 및 지역과의 상생관계를 심화하여 포용금융 실천과 사회공헌활동에 적극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또한 “하반기에도 우리의 생존기반인 광주·전남지역의 영업력 강화와 포용금융 실천에 매진하는 한편, 디지털 금융환경 변화에도 선도적으로 대처해 고객 서비스 향상에 더욱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광주은행은 상반기 코로나19 장기화와 지역 경기침체 등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수익성과 건전성 부문에서 양호한 수치를 보였으며, ▲브랜드파워 지방은행 부문 4년 연속 1위 수상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금융지원 강화 ▲ESG 경영 전략을 바탕으로 중·저신용자를 위한 포용금융 실천 ▲집중호우 피해 지역민 및 코로나19 의료진에 대한 사회공헌활동 등으로 광주은행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다졌다.

특히 당기순이익의 10% 이상을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환원하며 기업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 있는 광주은행은 ▲최근 기록적인 폭우로 해남·강진·장흥·진도 등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전남지역 수재민들의 어려움을 함께 극복해 나가고자 즉석식품과 생수, 위생용품 등 총 17종으로 구성된 긴급구호박스 ‘사랑꾸러미’ 1,000상자를 송종욱 광주은행장과 임직원들이 직접 제작해 전남도청에 전달했으며, ▲코로나19 4차 대유행 위기와 폭염으로 지쳐있는 광주지역 의료진에게 즉석식품, 간식, 건강식품 등 총 17종으로 구성된 ‘응원꾸러미’ 1,000상자를 직접 제작해 광주시청에 전달하기도 했다. 광주은행이 코로나19 피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 실시한 금융지원 또한 2021년 6월말 기준 26,096건, 1조1,440억원에 이르고 있다.

광주은행은 ESG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한 포용금융과 생산적금융에 주력하기 위해 지난 4월, ESG팀을 신설해 본격적인 ESG 경영에 돌입했으며, 이를 효율적, 체계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전문 협의체인 ESG 추진위원회도 신설했다.

ESG 경영전략 실천을 위해 ‘탈석탄·그린뉴딜 협약’, 광주천 릴레이 봉사활동, 환경사랑 및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중·저신용자를 위한 포용금융상품 판매 등 지역의 경제·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문제해결에 동참하고 있다. 최근에는 ESG 인증등급에서 최고등급을 받은 1,000억원 규모의 원화 ESG채권을 발행함으로써 조달된 자금으로 녹색금융 활성화를 위한 친환경사업과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 등에 사용할 계획이며, ESG 경영 우수기업에 대한 금리우대 혜택을 제공하는 대출 상품인 ‘ESG SUPPORT LOAN’을 출시하기도 했다.

또한 지방은행 최초로 마이데이터 본허가를 획득한 광주은행은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기 위한 노력에 힘을 쏟음으로써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로봇프로세스자동화)를 통한 100개 업무 자동화 구현의 성과를 달성했고,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시스템 구축을 통해 업무 간소화를 진행하는 등 직원들의 업무 효율화를 높이는 동시에 고객 상담 품질 향상에 집중하고 있다.

토스(toss) 등 빅테크 기업과의 인적 교류 프로그램, 일하는 방식과 조직문화 등을 공유했으며, 앞으로도 디지털 금융 환경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는 다방면의 활동을 이어나감으로써 지역 향토은행으로서의 지역 금융 발전 역할에 충실함과 동시에 디지털 혁신 선도에 총력을 다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