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광주광역시당은 지난 14일 오전10시에 광주학동 참사 유가족과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정의당 광주광역시당 제공
정의당 광주광역시당은 지난 14일 오전10시에 광주학동 참사 유가족과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정의당 광주광역시당 제공

[현장뉴스=조인호 기자] 정의당 광주광역시당은 지난 14일 오전10시에 광주학동 참사 유가족과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광주 동구치매안심센터 7층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강은미 국회의원, 장연주 시의원, 황순영 광주시당위원장 외 정의당 관계자들과 유가족대표를 비롯한 유가족 10여 명이 참석했다.

유가족들은 참사가 일어난 6월 9일 이후 지금까지 고통 속에서 살고 있으며, 피해를 준 현대산업개발, 재개발조합, 동구청, 광주시 등 책임 있는 기관에서 책임 있는 사과를 듣지 못했으며 제대로 된 사과를 받고 싶다고 밝혔다. 법 제도와 관련해서는 부검 관련 법제도 개선과 원도급자가 재하도급을 주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하는 방식으로 원도급자 책임 강화를 요구했다. 또한, 유가족들은 “28만 원으로 책정된 철거비가 4만 원이 되었다. 28만원으로 공사를 했으면 이런 사고가 났겠느냐?”면서 지금 전국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재개발지역에 전수조사가 필요하다는데 목소리를 높였다.

강은미 의원은 부검 관련 법제도 개선으로 형사소송법 개정 법안과 중대재해처벌법에도 학동사고와 같은 사망사고도 포함될 수 있도록 준비한 개정 법안에 관해 설명하고, 유가족들이 목소리를 내고 근본적인 문제 해결에 나서준 것에 감사를 표했다.

간담회에서 유가족대표는 강은미 의원과 정의당 광주시당에 유가족 요구사항 담은 진성서와 탄원서를 전달하고, 유가족들이 바라는 사건 해결과 관련된 내용을 전달했다. 또한, 사고 이후 정의당이 앞장서서 사고 대책을 세우고, 책임자 처벌 등을 촉구하는 등 사건 해결을 위해 앞장서준 것에 대해 감사를 전하고 앞으로도 재개발비리 문제 등에 유가족들도 함께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한편 정의당 광주시당은 7월 한달동안 재개발재건축 비리 접수를 받아왔고 이후 공동 고발등 재개발비리 문제 해결에 나설 예정이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