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발달장애인지원센터, 장애인 권리보장 톡톡
상태바
전남발달장애인지원센터, 장애인 권리보장 톡톡
  • 조영정 기자
  • 승인 2021.09.23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 특성·욕구 맞춤형 통합 공공후견 지원사업 호응
▲ 전남도청
[현장뉴스 = 조영정 기자] 전라남도는 발달장애인과 가족을 위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남발달장애인지원센터가 개인 특성과 욕구에 맞는 맞춤형 지원으로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전남발달장애인지원센터는 발달장애인의 통합적 맞춤형 서비스 지원과 법률적 지원 및 사후관리를 통한 서비스 연계, 의사결정에 어려움을 겪는 발달장애인의 공공후견 지원사업을 통한 권리보장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전남센터에서는 그동안 발달장애인의 개인 특성과 생애주기별 욕구에 기반을 두고 지역사회 내 공공·민간영역의 복지서비스를 받도록 서비스를 연계하는 개인별 지원계획을 세워 419건을 지원했다.

또한 발달장애인의 낮 시간 활동 및 지역사회 참여를 지원하기 위한 주간 활동 서비스 이용지원,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을 위해 공공후견 심판청구 지원, 권리구제 형사·사법절차 지원 등의 역할을 했다.

발달장애인 가족의 양육 부담을 경감하고 가족의 정서적 안정을 돕기 위한 발달장애인 부모교육, 가족 휴식 지원, 자조 모임 등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발달장애인 개인별 지원사업을 통해 신청자의 현재 상황을 확인하고 상담해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사후에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을 해 새로운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김학송 전남도 장애인복지과장은 “전남발달장애인지원센터는 발달장애인과 가족이 필요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며 “앞으로 성과가 좋은 사업은 계속 추진하면서 새로운 지원 정책을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조영정 기자 fieldnews@daum.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