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18일 오후 광주광역시 충장로에서 열린 집중유세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사진=조영정 기자)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공식선거 이틀 만인 18일 광주를 찾아 “5·18 광주정신을 헌법에 새기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이날 오후 광주 금남로에서 유세차에 오른 문재인 후보는 “호남은 저에게 어머니며 어려울 때 품어주고 부족할 때 혼내주셨다. 미우나 고우나 호남의 한을 풀 사람은 문재인”이라며 “제가 대통령이 되면 5·18 광주정신을 헌법에 새기고 오월 영령들이 헌법 속에 영원히 살아 숨 쉬도록 할 것”이라고 이같이 밝혔다.

문 후보는 광주유세 전에 광주와 5·18의 상징임에도 박근혜 정부동안 제창 거부당했던 ‘님을 위한 행진곡’을 당원, 시민들과 제창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8일 광주 동구 충장로 입구에서 열린 집중유세에 지지자들 사이로 입장하고 있다.(사진=조영정 기자)

문 후보는 ‘님을 위한 행진곡’ 제창 후 “지난 2012년 대선 때 광주와 호남이 압도적으로 밀어줬는데 이기지 못했다. 그러나 호남의 패배가 결코 아니다. 그 아픔을 이번에는 꼭 풀어드리겠다”며 “더 이상 패배는 없고 호남을 아프게 하지 않겠다. 반드시 정권교체를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노무현 정부에서 아시아문화전당, 나주혁신도시, 한전이전, KTX호남선 등으로 노력할 때 다른 후보들은 무슨 일을 했는가? 호남을 위해 한 일이 없으면서 호남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사람은 과연 누구냐?”며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를 겨냥했다.

또 “5·18정신의 헌법전문 수록과 5·18의 상징 옛 전남도청 복원 등으로 5·18민주항쟁을 모욕하는 어떤 말과 행동도 용서하지 않겠고 광주의 진실을 끝까지 밝혀내 책임을 묻겠다”면서 “올해 5·18민주항쟁 기념식에 제19대 대통령 자격으로 참석해 ‘님을 위한 행진곡’을 다함께 부르겠다”고 강조했다.

 

18일 광주 동구 충장로 입구에서 열린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집중유세에 몰려든 지지자들.(사진=조영정 기자)

문 후보는 지역발전공약으로 “광주하면 전기차·수도차 차세대 자동차 산업을 바로 떠올리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광주·전남을 에너지 신산업의 거점으로 육성하겠다. 세계최고의 에너지 인재를 양성할 한전공대를 에너지밸리에 설립, 광주 공항을 이전해 그 부지에 4차 산업 거점으로 만들겠다”면서 “군 공항 이전은 다른 지역과 형평을 맞추도록 하고 광주는 대한민국 문화수도, 아시아 문화중심 도시가 될 것이며 호남의 일자리를 가장 많이 만들어낸 대통령, 호남경제를 부흥시킨 대통령, 오로지 그것으로 평가받겠다”고 제시했다.

이어 “이번 대선은 준비된 국정운영 세력과 불안한 세력 간의 대결”이라며 “국회의원 마흔 명도 안 되는 미니정당, 급조된 당이, 이 위기 상황 속에서 국정을 감당할 수 있겠냐?”라면서 국민의당을 겨냥했다.

문재인 후보는 마지막으로 “저의 간절한 꿈은 김대중 대통령이 못다 이룬 동서화합의 꿈, 노무현 대통령이 못다 이룬 지역구도 타파의 꿈을 저 문재인이 한번 해보겠다”면서 “5월 9일 밤 전국에서 지지받는 최초의 대통령, 국민통합 대통령이 되겠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18일 광주 동구 충장로 입구에서 열린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집중유세에서 지지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는 문재인 후보.(사진=조영정 기자)

한편 문재인 후보의 이날 유세에는 금남로와 충장로 일대에 2000여명의 시민과 당원들이 몰려 인산인해였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