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갑석 의원(더불어민주당, 광주 서구갑)
송갑석 의원(더불어민주당, 광주 서구갑)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송갑석 의원(더불어민주당, 광주 서구갑)은 24일 무등산 방공포대 이전 기본설계비 예산 3억 9000만원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송 의원은 “무등산 방공포대 이전사업은 이번 예산 통과를 시작으로 내년부터 본격적인 첫발을 내딛게 됐다”며 “61년간 마음껏 오르지 못했던 무등산 정상을 광주시민께 반드시 돌려드리겠다”고 밝혔다.

송 의원은 당초 정부안에 없었던 무등산 방공포대 이전 예산을 국방위 예산심사 과정에서 추가 반영하고, 예결위 위원과 정부 관련 부처를 설득하는 등 이전사업 예산을 직접 챙기며 마침내 최종 통과를 이끌었다.

무등산 방공포대 이전은 1995년 광주시가 국방부에 처음으로 건의한 이후 20년만인 2015년이 돼서야 광주시와 국방부, 국립공원관리공단 간 이전 협약이 체결됐지만 별다른 진전이 없었다.

이에 올해 후반기 국회부터 국방위원으로 활동하게 된 송 의원은 지난 9월 무등산 정상에서 광주시, 국방부, 공군, 국립공원관리공단과 현장 합동회의를 열고 무등산 방공포대 이전을 위한 구체적인 논의를 시작하며 사업의 물꼬를 텄다.

또한 송 의원은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 국방부장관으로부터 무등산 방공포대 이전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답변을 이끌어내며 국방부의 적극적인 의지를 확인했다.

한편 송갑석 의원이 위원장으로 있는 ‘무등산 방공포대 이전 협의회’는 지난달 10일 1차 회의를 열고 2023년 9월 무등산 정상부(인왕봉) 상시개방을 확정했으며, 지난 20일 광주시와 공군, 국립공원공단은 상시개방 관련 구체적 협의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개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