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양동통맥축제와 발맞춰 시작된 ‘양동창고야시장’ 콘텐츠에 다수 사전예약자 몰려.
양동시장상인과 청년쉐프들이 직접 주도하는 행사로 지속 가능한 관광 콘텐츠로 주목

‘광주형 예산시장 살리기 모델’ 양동시장 청년 쉐프들이 주도한다.
‘광주형 예산시장 살리기 모델’ 양동시장 청년 쉐프들이 주도한다.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광주 양동전통시장의 ‘양동통맥축제’가 지난 7일 개막했다. 4월 한 달간 매주 금·토 양동전통시장 일대에서 열리는 행사로 이에 발맞춰 시장 내 상인들과 청년 쉐프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어 고안한 야시장 콘텐츠가 있어 화제다.

총 4회째를 맞는 ‘양동창고야시장’ 행사는 양동전통시장과 수산시장 사이에 조성된 ‘청년쉐프거리의 길’에 매월 격주 토요일에 열리는 ‘미니야시장’으로 후쿠오카 야타이(포장마차) 거리와 비슷하게 콘셉트가 운영되고 있다.

해당 야시장 내 테이블 예약을 사전예약제로만 운영되고 있으며, 청년 점포 5개소가 함께 만든 ‘오마카세형 한 상 차림’이 안주로 제공되고, 타 전통시장 인기 먹거리가 한정 기간 이벤트로 판매된다.

광주시민 안 모씨(여·34)는 “지난 토요일 가족을 데리고 행사에 참여해본 결과, 광주 전통시장에서 보기 힘들었던 음식 먹거리와 공연 및 퍼포먼스가 눈길을 사로잡았다”면서 “참여자들의 왁자지껄한 분위기가 요즘 세대들에게 ‘힙하다는 감성이 이런 거구나!’라는 걸 느끼게 해주었다.”고 밝혔다.

김 모씨(남·27)은 “낙후된 시장 내 이렇게 푸드레시피를 연구하는 청년들이 모여있다는 점에 놀라움과 관광객을 직접 맞이하고, 단체 예약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예산시장의 성공사례를 곧 광주에서도 볼 수 있겠다”며 “자체 공연팀 어쿠스틱 버스커 ‘달시소’와 ‘달밤밴드’의 공연도 참 즐거웠다”고 말했다.

‘양동창고야시장’의 매력 중 하나는 참여 청년쉐프들이 전국의 야시장, 행사를 돌며 익힌 인기 먹거리를 행사마다 새롭게 선보이고, 해당 원재료를 양동시장 내 거래처 앞 구매를 하여 상인들과 상생 효과를 만들어 내는 점에서 의미가 깊었다.

전통시장 내 행사가 일시적이고, 지속가능성이 없다는 인식도 많은 것이 사실이지만 시장 내 상인들과 청년쉐프들이 관광객을 유치하고자 스스로 행사를 지속하고 있다는 점이 눈물겨우면서도 힘찬 몸부림으로 희망을 품기에 충분했다.

한편 양동창고야시장을 운영하는 리버마켓협동조합 관계자는 “시장 특유의 길거리 음식과 퇴근길 술 한 잔 나눌 수 있는 분위기, 다양한 공연자들이 버스킹하는 경험이 한데 모여 직장인, 친구나 가족이 함께 저녁을 보내기에 완벽한 야시장이라 생각하며 추천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