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30일까지…무허가 구두 수선 박스·버스 판매대 등

▲ 광주광역시_동구청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광주 동구는 무허가 구두 수선 박스·버스표 판매대 등 관내 도로구역 내 무단점용 시설물 전반에 대한 실태 조사를 6월 30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쾌적한 도로 환경을 확보하고자 무단 점용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보행자 안전 위협 요소를 사전 차단해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도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함이다.

동구는 도로구역 총 142㎞ 구간에 현장 점검반을 투입해 신규발생지, 면적확장 여부 등을 조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긴급한 도로 손상과 통행에 위협이 되는 위반 행위에 대해 행정 계도와 단속을 펼칠 예정이다.

점검 대상은 도로 내에 있는 무허가 구두 수선 박스, 버스표 판매대, 복권 판매 박스, 노점 등으로 방치, 사망, 폐업 등 영업이 불가하고 철거 의사가 있는 경우 직접 나서 철거 등 행정처분을 시행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시설물 승계·매매·양도 등을 자제하도록 안내해 무단점용 건수를 줄이고 현재 시설물을 점용 중인 점용자를 대상으로 변상금을 부과키로 했다.

임택 동구청장은 “강압적인 단속보다는 현장에서 계도 활동을 통해 보행자의 쾌적한 여건 확보와 운전자 안전에 위협을 주는 불법 점용물 정비에 적극 나서겠다”며 “주민의 안전이 최우선시되는 도로 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관리·점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