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정부, 전임 정부 국정과제 흔들기···국가균형발전 훼손 유념해야
호남 지역민에게 대학 이상의 의미···정치권 적극 대응 필요

최영호 한전 전 상임감사
최영호 한전 전 상임감사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한전의 한국에너지공대 출연금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관계 부처간 협의를 진행 중이어서 개교한 지 1년밖에 안 된 한전공대의 존폐 위기가 거론될 만큼 지역사회의 우려가 크다.

​최영호 한전 전 상임감사는 본지와 인터뷰를 통해 “우선 심각한 한전의 적자가 가장 큰 이유라고 볼 수 있다. 21년과 22년 누적 영업손실이 38.5조 원에 달하는 만큼 한전의 자금사정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지출요인 최소화 차원에서 논의 되고 있다고 본다”며 “또한 정치적 영향으로는 한국에너지공대는 문재인 정부에서 국정과제로 추진된 사안이다 보니 현 정부가 반대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도 이유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최 전 상임감사는 “한전과 발전자회사를 포함한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21년도에 5조 8,465억 원, 22년도에는 32조 6,552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올해 1분기에도 6조 1,776억원의 영업손실을 나타냈다.”며 한전 운영 상황의 심각함을 말했다.​

이어 “특별법을 통해 설립된 한국에너지공대에 대한 출연금이 들쑥날쑥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특히 설립 초기에는 체계를 잡아야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시기인데 이때 출연금이 축소된다면 그 영향은 현재에 그치지 않고 향후 수십 년에 걸쳐 악영향을 줄 것”이라며 “그것은 결국 한국에너지공대에 재학 중인 학생들에게 더 나아가 대한민국 에너지업계에 부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 된다”고 지적했다.

​한전공대에 대한 감사, 출연금 축소 논의 등이 이어지다 보니 개교 1년을 맞은 한전공대를 축소하기 위한 의도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최 전 상임감사는 “전임 정부의 국정과제로 설립된 학교이다 보니까 현 정부 및 여당에서는 좋은 시선으로 보지 않는 것 같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한국에너지공대를 축소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것”이라며 “다만 이러한 움직임이 결국은 대한민국 에너지업계의 미래를 선도할 한국에너지공대 재학생들에게 악영향을 준다는 것이며, 또한 국가균형발전을 크게 훼손할 수 있다는 점에서 걱정이 크다”고 밝혔다.

아울러 “한전본사 이전 후 광주 및 전남 주민들의 염원을 담아 한국에너지공대 설립이 논의되기 시작했고, 문재인 전 대통령께서 공약 및 국정과제로 채택하면서 본격화 됐다. 그 이후에도 수많은 국회의원, 광주광역시, 전라남도에서 적극적으로 노력, 특별법을 제정해 현재에 이르게 된 만큼 한국에너지공대는 우리 호남 지역민에게는 대학 이상의 의미가 있는 것”이라며 “한국에너지공대를 축소하려는 움직임은 호남 지역민들을 무시하는 것이고, 국가균형발전에도 역행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끝으로 ​최영호 한전 전 상임감사는 “저는 광주 및 전남 국회의원들께서 더욱 더 적극적인 대응을 해주셔야 한다고 본다. 한국에너지공대가 단순한 대학이 아니라 대한민국 에너지분야 허브를 꿈꾸는 호남 지역민들의 자긍심과 이어지는 만큼 주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들께서 적극적으로 대응해 주실 것이라 믿는다.”면서 “더불어민주당에서도 이 문제를 당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문제제기를 하고 정부 및 여당과 협의해 작지만 강한 한국에너지공대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서주시길 요청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최영호 한전 전 상임감사는 광주 남구청장을 지내고 2020년부터 2년 2개월간 한국전력공사 상임감사위원을 역임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