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뛰는 보성365’로 중단 없는 발전 안정된 군정 기반···역대 최대 최초 최고 성과 일궈 내

▲ 보성군, ‘다시 뛰는 보성365’로 중단 없는 발전 안정된 군정 기반 …

[현장뉴스=오상용 기자] 오는 7월 1일 민선 8기 1주년을 맞는 보성군은 투표 없이 재선에 성공한 김철우 군수가 이끄는 안정적 군정 기반 위에 역대 최대 최초 최고 등 군정 전반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며 보성 발전을 실현하고 있다.

취임식 대신 군민과 현장 소통으로 민선 8기를 시작한 보성군은 ‘다시 뛰는 보성 365’라는 슬로건을 기치로 보성·벌교 복합커뮤니티센터, 보성읍 도시가스 공급, 경전선 KTX이음, 조성 제2농공단지, 해양레저 관광거점 조성, 여자만 국가갯벌 해양정원 등의 미래 대형 먹거리 사업 등을 임기 내에 마무리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보성군 역점 시책이자 주민 참여 사업인 ‘보성600’사업을 행정 전 분야로 확대해 클린600, 안심600, 복지600 등으로 600사업을 세분화하고 전문화해서 보성에서만 만날 수 있는 특색 있는 브랜드 시책으로 키워나가고 있다.

종합청렴도 1위 등 최초, 최고 최대 수식어와 함께한 1년보성군은 2023년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주관한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대한민국 최고 등급인 1등급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또한, 제15회 대한민국 지방재정 대상 우수기관, 전남 사랑애 서포터즈 모집 군부 1위, 2022년 대한민국 지방자치 발전대상 행정대상, 지방자치단체 정부 혁신평가 우수기관, 2022년 지방자치단체 적극행정 종합평가 우수기관 등 39건의 수상과 620백만원의 포상금과 상사업비를 확보하면서 선진 지자체로서의 위상을 높여가고 있다.

‘꿈과 행복이 넘치는 희망찬 보성’ 건설을 위해 역대 최대 3,099억원 규모의 보통교부세 확보와 전남 1위 인구소멸대응기금 확보를 비롯해 보성갯벌 생태계 복원사업, 2023년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 선정 등 44개 사업, 사업비 700여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해 보성군 역대 최대 예산인 7,800억원을 달성하며 지역 발전을 견인하고 있다.

소외 없는 복지, 든든한 행정촘촘한 보성형 복지 정책으로 행복e음 핵심요원 활동지원 평가 최우수기관, 기초연금사업 평가 우수기관, 사회보장급여 사후관리 평가 우수기관, 지역복지사업 평가 우수기관 선정 등 보건복지 분야에서 6관왕을 달성하며 복지 보성의 기틀을 다지고 있다.

특히 복지대상자 감면제도 자동 안내 사업은 신청주의 한계를 극복하고 복지 서비스 신청률을 크게 향상시켜 2022년 전라남도 적극행정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65세 이상 어르신 백내장 수술비 지원, 저소득 노인 틀니·임플란트 지원, 전립선 검사 지원, 대상포진·독감 예방 접종, 홀몸 어르신 돌봄 로봇 보급뿐만 아니라직접적인 지원도 아끼지 않고 있다.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 수행인력 특별수당 인상, 장애 수당 및 장애연금 등을 지원하고 중증 장애인 일자리도 확대했다.

소외계층의 이동체계도 확충했다.

교통약자를 위해 장애인 콜택시 7,856회, 바우처 택시 1,683회 운영했으며 행복 택시 43대의 택시비를 지원하고 있다.

보성군 내 초·중·고등학생 100원 버스를 도입해 연 35,323명이 이용하고 있다.

출산장려지원금을 첫째아 240만원에서 600만원으로 둘째아 720만원으로 인상 지급하고 셋째아부터 최대 1,080만원을 지원해 출산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아동·청소년·교육 분야에 연간 219억원을 지원하고 있다.

장학재단 기금 목표액을 200억원으로 상향 조정해 현재 179억원을 조성했다.

다 함께 잘 사는 농림축산어업다 함께 잘 사는 농림축산어업을 만들겠다는 목표로 농가의 안정적인 소득에 도움이 되는 시책을 전방위적으로 펼치고 있다.

60만원의 농어민 공익 수당을 민선 8기 임기 내 120만원까지 확대 지급할 계획이며 공익·친환경농업·밭농업 직불제 지급, 벼 출하 장려금 지급, 친환경 농업기반 구축사업 등을 통해 살기 좋은 농촌을 구현하고 있다.

보성 특산물 분야에도 큰 성과가 있었다.

보성키위가 지리적표시 농산물 제111호로 등록됐으며 제2회 보성키위축제는 판매소득 1억원을 달성했다.

2022년 파리 식품박람회에 참가해 수출 업무협약 2건을 체결했다.

축산 분야도 헬퍼지원사업, 조사료 구입비 지원, 특별 사료구매 자금 지원 등 경영비 절감을 위해 노력하고 전남에서 유일하게 군비를 편성해 악취 저감제 공급 사업을 추진하고 어업기반 시설 현대화 및 기후 대응 도시 숲 등 공익 숲 가꾸기 등을 추진하고 있다.

매력 넘치는 문화체육관광지난 4월 보성군 대표 축제들을 대통합해 개최한 ‘2023 제11회 보성세계차엑스포’는 누적 관광객 67만명, 700만 불 규모의 수출협약 달성, 401억원의 경제적 시너지 효과로 축제도 이제 융복합 시대라는 성공적인 평가를 받으며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보성군 만의 관광 인프라도 대폭 확대해 가고 있다.

지난해 국가문화유산에 등재된 오봉산 구들장을 모티브로 한 오봉산 구들장 힐링파크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태백산맥 테마파크, 이순신 장군이 장계를 올린 열선루 중건 및 보성 신흥동산 종합 개발사업, 보성 차정원을 조성 중이다.

서편제의 본향으로서 보성군립국악단을 창단해 운영하고 있으며 서편제 보성소리 축제는 제11회 대한민국 축제 콘텐츠 대상을 수상했다.

전국장사씨름대회, 전국요트대회 등 전국 단위 스포츠대회 유치는 물론 지난해만 4개 종목 11,500여명 선수가 보성군을 방문하며 전지훈련 메카로 떠오르고 있다.

산림을 활용한 관광자원도 자랑할 만하다.

제암산자연휴양림은 전라남도 유니크베뉴, 휴양림 내 전남권환경성질환 예방관리센터는 3년 연속 웰니스 관광지에 선정됐다.

등산로 정비 등을 통해 특색 있는 보성 관광을 만들어갈 예정이다.

안전한 군민과 활력 넘치는 지역 경제보성군은 제5회 전라남도 다산안전대상 우수기관, 2023년 재난관리평가 우수기관 2022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우수기관, 2022년 재해 예방사업 평가 우수기관 등을 수상하면서 안심하고 살 수 있는 보성군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3조 6,201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경전선, 남해선 전철화 사업이 추진 중으로 보성읍, 벌교읍 두 곳에 정차하는 KTX-이음이 완공되면 보성에서 부산까지 2시간, 보성에서 서울까지 2시간 30분이면 도착하는 전국 반나절 생활권을 누릴 수 있게 된다.

보성읍과 벌교읍 중심부에는 각각 복합커뮤니티센터를 건립 중이다.

생활문화센터, 볼링장, 수영장, 영화관 등 도시 못지않은 여가생활 공간으로 가꿔 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지역 산업 발전을 위해 2024년 완공을 목표로 14,000여 평 규모의 제2 조성농공단지를 신규 조성 중이다.

2023 보성군 조성농공단지 패키지 지원사업에 선정돼 농공단지에 활력을 불어넣었으며 일자리 창출에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세대 맞춤형 일자리 발굴,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 등 고용환경 개선 결과 22년 전라남도 내 고용률 3위를 달성했다.

보성사랑상품권 446억원 발행, 보성몰, 군 직영 봇재도 역대 최대 판매액을 올렸다.

편안한 정주여건보성읍 일원 도시가스 공급으로 가스비를 획기적으로 절감하고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선진국 수준의 기초 생활 인프라를 공급하고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주민의 삶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노동면·겸백면·율어면 농촌중심지활성화 사업, 득량면 문화복지센터 사업, 어촌 특화 개발사업 등 각종 SOC 사업도 준공했다.

농어촌 생활용수 개발사업, 보성읍 하수도 정비 침수 예방사업 등으로 청결한 상하수도 체계를 구축하고 취약지역 생활 여건 개조사업으로 도시 경쟁력 확보에 힘쓰고 있다.

또, 전남 교육수련원 건립, 회정지구 노후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대전지구 농어촌 마을 하수도 정비사업, 벌교 종합 스포츠 시설 조성, 호남정맥 생태축 복원 등이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다.

중단 없는 보성 발전 미래 먹거리 발굴 민선 7기부터 현재까지 유치 추진 중인 해양수산분야 공모사업비가 5천억원을 넘어섰다.

‘여자만 국가 갯벌 해양 정원’은 2,185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올해 벌교가 중심 사업 지구로 확정됐다.

회천면을 중심으로 추진되는 ‘율포 해양레저 거점사업’은 국내 최장 깊이 스킨스쿠버 풀, 생존체험장, 실내 서핑장, 수중 스튜디오, 인피니티 풀 등을 갖춘 종합 레저 시설로 2025년 완공될 예정이다.

이 사업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 보성군은 추가로 해양 SOC사업을 유치하고 동율항, 율포항 등 6개 항구에서 추진하는 어촌 뉴딜300 사업 등과 연계해 사업의 시너지를 높일 방침이다.

보성군은 벌교~장도 간 생태탐방로드, 보성비봉해양레저단지, 율포항 어촌신활력증진사업, 여자만 벌교갯벌 해양테마공원 등을 순조롭게 추진하며 남해안 중심 해양레저·생태 관광 허브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행정도 협력시대 광역행정망 구축 인근 지자체와의 행정 협력도 강화된다.

김철우 군수는 전라남도 22개 시군이 협력하는 전라남도 시장군수협의회에서 실무를 총괄하게 되는 사무총장으로 선출돼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영호남 교류 협력과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9개 시군의 남해안남중권 발전협의회 회장직과 득량만·강진만권 4개 군이 모인 득량만·강진만권 행정협의회에서도 회장직을 수행하며 대규모 사업을 추진하는 광역행정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김철우 보성군수는 “군민이 주인이 되는 보성군을 만들기 위해서 정말 많은 분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작은 소리도 크게 들으려 노력해왔다”며 “그동안 군민과 함께 일궈온 성과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남해안 관광의 중심 보성, 임기 내 예산 1조 원 시대를 반드시 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